이론적 배경 14
2.1.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공유가치창출 14
2.1.1. 기업의 사회적 책임 14
2.1.2. 공유가치창출(Creating Shared Value) 16
2.2. 최고경영자 특성과 관련된 기존 연구 20
2.2.1. 상층부 이론(Upper Echelons Perspective) 20
2.2.2. 전략적 선택 이론(Strategic Choice Theory) 21
2.2.3. 청지기 이론(Stewardship Theory) 22
2.3.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최고경영자의 관계에 관한 기존 연구 23
3. 연구가설 및 연구모형 26
3.1. 최고경영자 특성 26
3.1.1. 최고경영자의 나이 26
3.1.2. 최고경영자의 경영학 교육수준 27
3.1.3. 최고경영자의 근속 연수 28
3.1.4. 최고경영자의 지분 29
3.1.5. 최고경영자의 부정적인 미디어 노출 30
3.2. 연구모형 31
4. 연구방법 32
4.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32
4.2. 변수 33
4.2.1. 독립변수 33
4.2.2. 종속변수 35
4.2.4. 통제변수 36
4.3. 표본의 특성 38
5. 연구결과 40
6. 결론 51
참고문헌 55
Abstract 62
〈표1-1〉 Carroll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 15
〈표4-1〉 전체 표본의 변수 기술통계량 39
〈표5-1〉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41
〈표5-2〉 최고경영자의 나이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성과 간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42
〈표5-3〉 최고경영자의 경영학 전공여부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성과 간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43
〈표5-4〉 최고경영자의 근속연수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성과 간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44
〈표5-5〉 최고경영자의 지분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성과 간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45
〈표5-6〉 최고경영자에 대한 전년도 부정적인 뉴스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성과 간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46
〈표5-7〉 최고경영자에 대한 당해년도 부정적인 뉴스와 기업의 사회적 잭임 활동 성과 간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47
〈그림3-1〉 연구모형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