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4
Abstract 15
제1장 서론 16
1절 연구배경 16
2절 연구의 필요성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1
1절 신규계약 시 고려요인 21
1. 현재 통신사 평가 22
2. 단말기 구매점포 요인 22
2절 전환요인 23
1. 단말기 전환요인 23
2. 통신사 전환요인 25
3. 점포전환요인 26
4. 요금제전환요인 28
제3장 연구 방법 29
1절 연구모형 29
1. 연구 모형 1 29
2. 연구 모형 2 35
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41
3절 자료수집 및 측정도구 43
제4장 연구결과 45
1절 연구대상의 인구사회학적 통계 45
2절 요인분석과 타당도 47
1. 신규 계약 시 고려 요인분석 47
2. 현재 통신사 평가 요인분석 48
3. 단말기 구매점포 요인분석 49
3절 단말기와 통신사 유형 별 신규 계약 시 고려요인 차이 51
1.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별 신규 계약 시 고려요인 차이 51
2. 단말기 유형별 신규 계약 시 고려요인 차이 53
3. 통신사 유형별 신규 계약 시 고려요인 차이 53
4절 단말기와 통신사 유형 별 현재 통신사 평가 요인 차이 54
1.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별 현재 통신사 평가 요인 차이 54
2. 단말기 유형별 현재 통신사 평가 요인 차이 56
3. 통신사 유형별 현재 통신사 평가 요인 차이 57
5절 단말기와 통신사 유형 별 단말기 구매 점포 요인 차이 58
1.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별 단말기 구매 점포 요인 차이 58
2. 단말기 유형별 단말기 구매 점포 요인 차이 60
3. 통신사 유형별 단말기 구매 점포 요인 차이 60
6절 신규 계약 시 고려, 현재 통신사 평가, 단말기 구매 점포가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 단말기 유형, 통신사 유형에 미치는 영향 61
1. 신규 계약 시 고려 요인이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에 미치는 영향 61
2. 현재 통신사 평가 요인이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에 미치는 영향 64
3. 단말기 구매점포 요인이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에 미치는 영향 68
4. 신규 계약 시 고려요인이 단말기 유형에 미치는 영향 71
5. 현재 통신사 평가 요인이 단말기 유형에 미치는 영향 72
6. 단말기 구매점포 요인이 단말기 유형에 미치는 영향 73
7. 신규 계약 시 고려요인이 통신사유형에 미치는 영향 73
8. 현재 통신사 평가 요인이 통신사유형에 미치는 영향 74
9. 단말기 구매점포 요인이 통신사유형에 미치는 영향 75
7절 단말기와 통신사 유형 별 단말기 전환요인 차이 76
1.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별 단말기 전환요인 차이 76
2. 단말기 유형 별 단말기 전환요인 차이 78
3. 통신사 유형 별 단말기 전환요인 차이 78
8절 단말기와 통신사 유형 별 통신사 전환요인 차이 79
1.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별 통신사 전환요인 차이 79
2. 단말기 유형별 통신사 전환요인 차이 81
3. 통신사 유형에 따른 통신사 전환요인 차이 81
9절 단말기와 통신사 유형 별 점포 전환요인 차이 82
1.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별 점포 전환요인 차이 82
2. 단말기 유형별 점포 전환요인 차이 84
3. 통신사 유형별 점포 전환요인 차이 84
10절 단말기와 통신사 유형 별 요금제 전환요인 차이 85
1.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별 요금제 전환요인 차이 85
2. 단말기 유형별 요금제 전환요인 차이 87
3. 통신사 유형별 요금제 전환요인 차이 87
11절 단말기 전환, 통신사 전환, 점포 전환, 요금제 전환이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 단말기 유형, 통신사 유형에 미치는 영향 88
1. 단말기 전환 요인이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에 미치는 영향 88
2. 통신사 전환 요인이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에 미치는 영향 91
3. 점포 전환 요인이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에 미치는 영향 93
4. 요금제 전환 요인이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에 미치는 영향 96
12절 단말기 전환, 통신사 전환, 점포 전환, 요금제 전환이 단말기 유형에 미치는 영향 98
1. 단말기 전환 요인이 단말기 유형(삼성/기타)에 미치는 영향 98
2. 통신사 전환 요인이 단말기 유형(삼성/기타)에 미치는 영향 99
3. 점포 전환 요인이 단말기 유형(삼성/기타)에 미치는 영향 100
4. 요금제 전환 요인이 단말기 유형(삼성/기타)에 미치는 영향 101
13절 단말기 전환, 통신사 전환, 점포 전환, 요금제 전환이 통신사 유형에 미치는 영향 101
1. 단말기 전환 요인이 통신사 유형(SK/기타)에 미치는 영향 101
2. 통신사 전환 요인이 통신사 유형(SK/기타)에 미치는 영향 102
3. 점포 전환 요인이 통신사 유형(SK/기타)에 미치는 영향 103
4. 요금제 전환 요인이 통신사 유형(SK/기타)에 미치는 영향 103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105
1절 결론 105
2절 시사점 113
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14
제6장 참고 문헌 116
1절 국내 연구 116
2절 해외 연구 119
3절 설문지 120
〈표 1〉 스마트폰 교체울 17
〈표 2〉 LTE 가입자 현황 수 19
〈표 3〉 Keaveney(1995) 서비스전환 행동 24
〈표 4〉 연구 모형1에 대한 분석방법, 표 번호 및 표 위치 32
〈표 5〉 연구 모형2에 대한 분석방법, 표 번호 및 표 위치 39
〈표 6〉 조작적 정의 42
〈표 7〉 조작적 정의(계속) 43
〈표 8〉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46
〈표 9〉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계속) 47
〈표 10〉 신규계약 시 고려 요인분석 48
〈표 11〉 현재 통신사 평가 요인분석 49
〈표 12〉 단말기 구매점포 요인분석 50
〈표 13〉 요인평균 및 표준편차 51
〈표 14〉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삼성SK/삼성기타)에 따른 신규 계약 시 고려 요인 차이 51
〈표 15〉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삼성SK/기타SK)에 따른 신규 계약 시 고려 요인 차이 52
〈표 16〉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에 따른 신규 계약 시 고려 요인 차이 52
〈표 17〉 단말기 유형에 따른 신규 계약 시 고려 요인 차이 53
〈표 18〉 통신사 유형에 따른 신규 계약 시 고려 요인 차이 53
〈표 19〉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삼성SK/삼성기타)에 따른 현재 통신사 평가 요인 차이 54
〈표 20〉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삼성SK/기타SK)에 따른 현재 통신사 평가 요인 차이 55
〈표 21〉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에 따른 현재 통신사 평가 요인 차이 56
〈표 22〉 단말기 유형에 따른 현재 통신사 평가 요인 차이 57
〈표 23〉 통신사 유형에 따른 현재 통신사 평가 요인 차이 57
〈표 24〉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삼성SK/삼성기타)에 따른 단말기 구매 점포 요인 차이 58
〈표 25〉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삼성SK/기타SK)에 따른 단말기 구매 점포 요인 차이 59
〈표 26〉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에 따른 단말기 구매 점포 요인 차이 59
〈표 27〉 단말기 유형에 따른 단말기 구매점포 요인 차이 60
〈표 28〉 통신사 유형에 따른 단말기 구매점포 요인 차이 61
〈표 29〉 신규 계약 시 고려요인이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삼성SK/삼성기타)... 62
〈표 30〉 신규 계약 시 고려요인이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삼성SK/삼성기타)에... 62
〈표 31〉 신규 계약 시 고려요인이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기타SK/기타기타)에... 63
〈표 32〉 신규 계약 시 고려요인이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삼성SK/기타SK)에... 63
〈표 33〉 신규 계약 시 고려요인이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삼성SK/기타SK)에... 64
〈표 34〉 신규 계약 시 고려요인이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삼성기타/기타기타)에... 64
〈표 35〉 현재 통신사 평가 요인이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에 미치는 영향 65
〈표 36〉 현재 통신사 평가 요인이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삼성SK/삼성기타)에... 65
〈표 37〉 현재 통신사 평가 요인이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기타SK/기타기타)에... 66
〈표 38〉 현재 통신사 평가 요인이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기타SK/기타기타)에... 66
〈표 39〉 현재 통신사 평가 요인이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삼성SK/기타SK)에... 67
〈표 40〉 현재 통신사 평가 요인이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삼성기타/기타기타)에... 67
〈표 41〉 현재 통신사 평가 요인이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삼성기타/기타기타)에... 68
〈표 42〉 단말기 구매점포 요인이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삼성SK/삼성기타)에... 68
〈표 43〉 단말기 구매점포 요인이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기타SK/기타기타)에... 69
〈표 44〉 단말기 구매점포 요인이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기타SK/기타기타)에... 69
〈표 45〉 단말기 구매점포 요인이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삼성SK/기타SK)에... 70
〈표 46〉 단말기 구매점포 요인이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삼성기타/기타기타)에 미치는 영향 70
〈표 47〉 신규 계약 시 고려요인이 단말기유형(삼성/기타)에 미치는 영향 71
〈표 48〉 신규 계약 시 고려요인이 단말기유형(삼성/기타)에 미치는 영향 정분류표 71
〈표 49〉 현재 통신사 평가 요인이 단말기유형(삼성/기타)에 미치는 영향 72
〈표 50〉 현재 통신사 평가 요인이 단말기유형(삼성/기타)에 미치는 영향 정분류표 72
〈표 51〉 단말기 구매점포 요인이 단말기유형(삼성/기타)에 미치는 영향 73
〈표 52〉 신규 계약 시 고려 요인이 통신사유형(SK/기타)에 미치는 영향 74
〈표 53〉 신규 계약 시 고려 요인이 통신사유형(SK/기타)에 미치는 영향 정분류표 74
〈표 54〉 현재 통신사 평가 요인이 통신사유형(SK/기타)에 미치는 영향 75
〈표 55〉 현재 통신사 평가 요인이 통신사유형(SK/기타)에 미치는 영향 정분류표 75
〈표 56〉 단말기 구매점포 요인이 통신사유형(SK/기타)에 미치는 영향 76
〈표 57〉 단말기 구매점포 요인이 통신사유형(SK/기타)에 미치는 영향 정분류표 76
〈표 58〉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삼성SK/삼성기타)에 따른 단말기 전환요인 차이 76
〈표 59〉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삼성SK/기타SK)에 따른 단말기 전환요인 차이 77
〈표 60〉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에 따른 단말기 전환요인 차이 77
〈표 61〉 단말기 유형(삼성/기타)에 따른 단말기 전환요인 차이 78
〈표 62〉 통신사 유형(SK/기타)에 따른 단말기 전환요인 차이 78
〈표 63〉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삼성SK/삼성기타)에 따른 통신사 전환요인 차이 79
〈표 64〉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삼성SK/기타SK)에 따른 통신사 전환요인 차이 79
〈표 65〉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에 따른 통신사 전환요인 차이 80
〈표 66〉 단말기 유형(삼성/기타)에 따른 통신사 전환요인 차이 81
〈표 67〉 통신사 유형(SK/기타)에 따른 통신사 전환요인 차이 81
〈표 68〉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삼성SK/삼성기타)에 따른 점포 전환요인 차이 82
〈표 69〉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삼성SK/기타SK)에 따른 점포 전환요인 차이 82
〈표 70〉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에 따른 점포 전환요인 차이 83
〈표 71〉 단말기 유형(삼성/기타)에 따른 점포 전환요인 차이 84
〈표 72〉 통신사 유형(SK/기타)에 따른 점포 전환요인 차이 84
〈표 73〉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삼성SK/삼성기타)에 따른 요금제 전환요인 차이 85
〈표 74〉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삼성SK/기타SK)에 따른 요금제 전환요인 차이 85
〈표 75〉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에 따른 요금제 전환요인 차이 86
〈표 76〉 단말기 유형(삼성/기타)에 따른 요금제 전환요인 차이 87
〈표 77〉 통신사 유형(SK/기타)에 따른 요금제 전환요인 차이 87
〈표 78〉 단말기 전환 요인이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삼성SK/삼성기타)에 미치는 영향 88
〈표 79〉 단말기 전환 요인이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기타SK/기타기타)에 미치는 영향 89
〈표 80〉 단말기 전환 요인이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기티SK/기타기타)에 미치는 영향 정분류표 89
〈표 81〉 단말기 전환 요인이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삼성SK/기타SK)에 미치는 영향 90
〈표 82〉 단말기 전환 요인이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삼성기타/기타기타)에 미치는 영향 90
〈표 83〉 통신사 전환 요인이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삼성SK/삼성기타)에 미치는 영향 91
〈표 84〉 통신사 전환 요인이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기타SK/기타기타)에 미치는 영향 92
〈표 85〉 통신사 전환 요인이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삼성SK/기타SK)에 미치는 영향 92
〈표 86〉 통신사 전환 요인이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삼성SK/기티SK)에 미치는 영향 정분류표 93
〈표 87〉 통신사 전환 요인이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삼성기타/기타기타)에 미치는 영향 93
〈표 88〉 점포 전환 요인이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삼성SK/삼성기타)에 미치는 영향 94
〈표 89〉 점포 전환 요인이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기타SK/기타기타)에 미치는 영향 94
〈표 90〉 점포 전환 요인이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삼성SK/기타SK)에 미치는 영향 95
〈표 91〉 점포 전환 요인이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삼성기타/기타기타)에 미치는 영향 95
〈표 92〉 요금제 전환 요인이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삼성SK/삼성기타)에 미치는 영향 96
〈표 93〉 요금제 전환 요인이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기타SK/기타기타)에 미치는 영향 97
〈표 94〉 요금제 전환 요인이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삼성SK/기타SK)에 미치는 영향 97
〈표 95〉 요금제 전환 요인이 단말기와 통신사 통합유형(삼성기타/기타기타)에 미치는 영향 98
〈표 96〉 단말기 전환 요인이 단말기 유형(삼성/기타)에 미치는 영향 99
〈표 97〉 통신사 전환 요인이 단말기 유형(삼성/기타)에 미치는 영향 99
〈표 98〉 점포 전환 요인이 단말기 유형(삼성/기타)에 미치는 영향 100
〈표 99〉 점포 전환 요인이 단말기 유형(삼성/기타)에 미치는 영향 정분류표 100
〈표 100〉 요금제 전환 요인이 단말기 유형(삼성/기타)에 미치는 영향 101
〈표 101〉 단말기 전환 요인이 통신사 유형(SK/기타)에 미치는 영향 102
〈표 102〉 통신사 전환 요인이 통신사 유형(SK/기타)에 미치는 영향 102
〈표 103〉 점포 전환 요인이 통신사 유형(SK/기타)에 미치는 영향 103
〈표 104〉 요금제 전환 요인이 통신사 유형(SK/기타)에 미치는 영향 104
〈표 105〉 연구 모형1 결론 106
〈표 106〉 연구 모형2 결론 109
〈그림 1〉 Engel, Kollat& Miniard(2005) 고객의 점포선택과정 27
〈그림 2〉 연구 모형1 - 과거 행동기준에 따른 단말기 및 휴대폰 선택 29
〈그림 3〉 연구 모형2 - 앞으로 일어날 전환원인에 따른 단말기 및 휴대폰 선택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