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국문초록 13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6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1
제3절 논문의 구성 22
제2장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 24
제1절 MCS의 정의 및 프레임워크 24
제2절 PMS 28
1. PMS의 정의와 프레임워크 28
2. PMS의 특성과 이용방식 29
3. PMS의 진단적, 상호작용적 이용방식 33
4. PMS의 피드백, 피드포워드 이용방식 36
제3절 임파워먼트 40
1. 임파워먼트의 정의 40
2. 심리적 차원의 임파워먼트 44
제4절 창의성 47
1. 창의성의 정의와 중요성 48
2. 창의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0
제5절 선행연구 52
1. PMS의 피드백, 피드포워드 이용 53
2. PMS의 동기부여 역할과 임파워먼트 53
3. MCS와 창의성 55
4. 임파워먼트, 창의성, 그리고 경영성과 57
5. 선행연구의 요약과 한계점 61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64
제1절 연구모형 64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66
1. PMS의 피드백, 피드포워드 이용과 임파워먼트 66
2. PMS의 피드백, 피드포워드 이용과 창의성 69
3. 임파워먼트, 창의성, 그리고 경영성과 71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75
1. PMS 이용 75
2. 임파워먼트 75
3. 창의성 76
4. 경영성과 77
5. 통제변수 78
제4절 연구대상 및 분석방법 78
1. 조사대상의 선정 78
2. 예비조사 및 설문지의 구성 79
3. 설문지의 배부 및 회수 84
4. 분석방법 88
제4장 실증분석 90
제1절 기초통계량 90
1. 응답자 및 표본기업의 일반적 특성 90
2. 측정변수의 특성 93
제2절 측정변수의 신뢰성 분석 및 타당성 분석 99
1. 신뢰성 분석 99
2. 타당성 검증 100
제3절 가설검증 104
1. 변수간의 상관관계 분석 104
2. PLS를 통한 측정모형의 검증 106
3. PLS 구조모형을 이용한 가설검증 110
4. 추가분석 118
제5장 결론 126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126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 128
1. 연구의 시사점 128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129
참고문헌 133
부록: 설문지 154
〈표 3-1〉 연구변수 및 측정대상 78
〈표 3-2〉 설문지의 구성 84
〈표 3-3〉 무응답편의 87
〈표 3-4〉 응답자 직위에 따른 측정변수의 평균차이분석 88
〈표 3-5〉 실증분석의 내용과 분석방법 89
〈표 4-1〉 표본기업의 업종별 특성 90
〈표 4-2〉 표본 기업의 규모 91
〈표 4-3〉 응답자의 부서 및 직위 93
〈표 4-4〉 응답자 연령 및 평균 근속연수 93
〈표 4-5〉 PMS 이용에 관한 기초통계량 95
〈표 4-6〉 임파워먼트에 관한 기초통계량 96
〈표 4-7〉 창의성에 관한 기초통계량 97
〈표 4-8〉 경영성과에 관한 기초통계량 98
〈표 4-9〉 환경불확실성(통제변수)에 관한 기초통계량 98
〈표 4-10〉 신뢰성 분석결과 99
〈표 4-11〉 PMS 이용에 관한 요인분석 102
〈표 4-12〉 임파워먼트에 관한 요인분석 102
〈표 4-13〉 창의성에 관한 요인분석 103
〈표 4-14〉 경영성과에 관한 요인분석 103
〈표 4-15〉 환경불확실성(통제변수)에 관한 요인분석 104
〈표 4-16〉 주요 변수간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105
〈표 4-17〉 확인적 요인분석(로딩값과 크로스로딩값) 108
〈표 4-18〉 PLS 경로모형의 전체 적합도 109
〈표 4-19〉 PLS 내 변수간 상관관계 및 AVE 제곱근 109
〈표 4-20〉 PLS 분석결과 및 가설검정 111
〈표 4-21〉 간접효과의 유의성 검정 120
〈표 4-22〉 K-평균 군집분석 결과(군집 수 =3) 123
〈표 4-23〉 각 집단의 특성 및 경영성과의 차이 124
[그림 3-1] 연구모형 65
[그림 4-1] PLS 구조모형 분석결과 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