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1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 배경 및 연구 목적 14
1. 연구 배경 14
2. 연구 목적 18
제2절 연구 범위 및 연구 방법 22
제3절 논문 구성 23
제2장 프랜차이즈시스템에 관한 이론적 배경 24
제1절 프랜차이즈시스템 문헌 검토 24
1. 프랜차이즈 개념 및 특징 24
2. 편의점 가맹계약 특징 26
3. 편의점 현황 29
제2절 프랜차이즈 주요 이론의 고찰 31
1. 거래비용이론(Transaction Cost Analysis) 31
2. 대리인이론(Agency Theory) 35
3. 관계교환이론(Relational Exchange Theory) 40
제3절 프랜차이즈 거래관계에 관한 선행연구 검토 44
1. 주요 프랜차이즈 선행연구 44
2. 가맹본부의 마케팅활동 47
3. 가맹본부의 운영지원 48
4. 가맹점의 운영역량 49
5. 관계특유투자 50
6. 기회주의 51
7. 가맹점의 경영성과 52
8. 신뢰 53
9. 프랜차이즈 로열티 결정요인 54
제3장 연구가설 및 연구모형 56
제1절 가설 설정 56
1. 가맹본부의 마케팅활동과 가맹점의 경제적 성과 56
2. 가맹본부의 운영지원과 가맹점의 경제적 성과 58
3. 가맹본부의 기회주의와 가맹점의 경제적 성과 및 로열티 조정 59
4. 가맹점의 운영역량과 가맹본부가 인지하는 가맹점에 대한 신뢰 60
5. 가맹점의 관계특유투자와 가맹본부가 인지하는 가맹점에 대한 신뢰 62
6. 가맹점의 기회주의와 가맹본부가 인지하는 가맹점에 대한 신뢰 및 로열티 조정 63
7. 가맹점의 경제적 성과와 재계약 시점에서의 로열티 조정 64
8. 가맹본부가 인지하는 가맹점에 대한 신뢰와 재계약 시점에서의 로열티 조정 66
제2절 연구 모형 68
제4장 연구 방법 69
제1절 연구 설계 69
1. 표본 선정 69
2. 자료수집 방법 70
제2절 변수 측정과 설문 구성 71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71
2. 설문지 구성 76
제5장 실증 분석 78
제1절 표본 특성 78
제2절 자료 분석 및 가설 검증 81
1. 측정도구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81
2. 확인적 요인분석 85
3. 변수간의 상관관계 87
4. 동일방법 편의 검증 88
제3절 가설검증을 위한 경로모형 분석 92
1. 연구모형 적합도 검증 92
2. 연구모형 가설 검증 93
3. 매개효과 검증 98
4. 대안모델 100
제4절 심층분석 102
1. 심층분석 I 103
2. 심층분석 II 107
3. 심층분석 III-가맹본부의 기회주의와 가맹점의 기회주의 다중그룹비교 분석 111
제6장 결론 및 제언 113
제1절 연구 결과 113
제2절 연구 시사점 119
제3절 연구 한계점과 향후 연구과제 122
참고문헌 125
설문지 151
Appendix 156
〈표 1-1〉 가맹본부와 가맹점의 재계약 성립조건 22
〈표 2-1〉 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따른 법률·제 2조 제1호 24
〈표 2-2〉 가맹본부와 가맹점의 역할 25
〈표 2-3〉 편의점 가맹점의 수익구조 27
〈표 2-4〉 편의점 계약 유형 및 조건 28
〈표 2-5〉 주요 편의점의 가맹타입별 점포 수 및 구성비 29
〈표 2-6〉 편의점 경제적 성과 변화추이 30
〈표 2-7〉 거래비용이론의 주요선행연구 34
〈표 2-8〉 대리인이론의 주요선행연구 39
〈표 2-9〉 관계교환이론 주요선행연구 43
〈표 2-10〉 프랜차이즈 연구의 주요 교환관계관점의 특징 및 비교 46
〈표 4-1〉 변수의 조작적 정의 75
〈표 4-2〉 설문지의 구성 76
〈표 5-1〉 설문응답자의 가맹계약현황 분포 78
〈표 5-2〉 설문응답자의 성별분포 79
〈표 5-3〉 설문응답자의 연령별 분포 79
〈표 5-4〉 설문응답자들의 운영 중인 편의점의 위치분포 79
〈표 5-5〉 설문응답자들의 계약기간 및 초기가맹투자비용 분포 80
〈표 5-6〉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결과 제거된 항목 82
〈표 5-7〉 각 변수 측정항목 요인분석 결과 83
〈표 5-8〉 각 변수 측정항목별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84
〈표 5-9〉 확인적 요인분석 연구모형 분석결과 및 모형적합도 86
〈표 5-10〉 변수간의 상관관계 88
〈표 5-11〉 동일방법 편의 검증을 위한 비회전 요인분석 결과 89
〈표 5-12〉 단일방법요인 접근법을 활용한 동일방법편의 분석 90
〈표 5-13〉 연구가설 검증 결과 96
〈표 5-14〉 매개효과 검증 결과 98
〈표 5-15〉 대안모델의 검증결과 101
〈표 5-16〉 심층분석 모델 I 검증결과 106
〈표 5-17〉 상권경쟁강도의 회귀분석 결과 109
〈표 5-18〉 가맹본부 기회주의와 가맹점 기회주의의 다중그룹 비교분석 111
[그림 2-1] 거래비용이론 분석 틀 32
[그림 3-1] 연구모형 68
[그림 5-2] 연구모형과 검증결과 97
[그림 5-3] 심층분석 모델 I 105
[그림 5-4] 심층분석 모델 II 108
[그림 5-5] 경쟁강도에 따른 가맹점의 관계특유투자와 가맹점의 신뢰 관계 110
[그림 5-6] 경쟁강도에 따른 가맹점의 기회주의와 가맹점의 신뢰 관계 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