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요지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3
3. 선행연구 15
II. 연구 배경 20
1. 한국어능력시험(TOPIK)의 운영 체제와 영역별 평가 내용 20
1) 한국어능력시험의 기본 체제와 운영 요소 21
2) 한국어능력시험의 평가 기준 및 영역별 평가 내용 24
2.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의 내용과 체계 34
1) 학문 목적 한국어의 정의 35
2)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 내용 38
3)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과정 체계 44
3. 학업성취도의 정의 및 영향 요인 47
1) 학업성취도의 정의 47
2) 학업성취도 영향요인 49
III. 설문조사 및 통계 분석 53
1. 연구대상 53
2. 연구방법 및 절차 54
3. 측정도구 56
4. 자료의 분석 방법 57
IV. 설문조사 결과 분석 및 논의 59
1. 설문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9
2. 학습자 요인, TOPIK 등급, 대학성적의 상관관계 61
3. TOPIK 영역별 점수와 대학성적의 상관관계 67
4. TOPIK 등급에 따른 대학 성적의 차이 70
5. 학습자 요인과 TOPIK 등급이 대학성적에 미치는 영향 71
6. 기타 학습 관련 응답 및 학습자 요구 74
1) '학업 수행 시 가장 어려운 학습 활동' 74
2) '학부과정에 개설되었으면 하는 한국어 교육과정' 75
V. 결론 및 제언 77
참고문헌 84
부록 91
〈부록1〉 설문지 91
〈부록2〉 問卷紙 95
ABSTRACT 99
〈표 1〉 한국어능력시험의 명칭 및 기존 TOPIK과의 비교 21
〈표 2〉 한국어능력시험의 평가 영역 22
〈표 3〉 한국어능력시험 문항 수 및 배점 23
〈표 4〉 한국어능력시험의 수준 및 등급 24
〈표 5〉 한국어능력시험II 등급별 평가 기준 25
〈표 6〉 TOPIKII 듣기 영역의 평가 목표 26
〈표 7〉 TOPIKII 듣기 영역의 평가 내용 27
〈표 8〉 TOPIKII 듣기 영역의 담화 유형 28
〈표 9〉 TOPIK II 읽기 영역의 평가 목표 29
〈표 10〉 TOPIK II 읽기 영역의 평가 내용 30
〈표 11〉 TOPIK II 읽기 영역 텍스트 유형 31
〈표 12〉 TOPIKII 쓰기 영역의 평가 목표 32
〈표 13〉 TOPIKII 쓰기 영역의 평가 내용 33
〈표 14〉 학문 목적 한국어의 하위 한국어 유형과 그 개념 37
〈표 15〉 학문적 상황과 관련된 주제 39
〈표 16〉 학문 목적 언어 교육에서 요구되는 학업 기술 41
〈표 17〉 대학 수학을 위한 언어 기술 및 학업기술 43
〈표 18〉 설문 대상자 기준 53
〈표 19〉 설문지의 구성 57
〈표 20〉 자료 분석 방법 58
〈표 21〉 설문 응답자의 성별, 전공, 학년 분포 59
〈표 22〉 설문 응답자의 TOPIK 등급 60
〈표 23〉 설문 응답자의 대학 성적(GPA) 60
〈표 24〉 학습자 요인, TOPIK 등급, 대학성적의 상관관계 62
〈표 24-1〉 TOPIK 등급과 대학 성적의 상관관계 63
〈표 24-2〉 학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대학성적의 상관관계 63
〈표 24-3〉 '수업 참여도'와 대학 성적의 상관관계 64
〈표 24-4〉 '수업 이해도'와 대학성적의 상관관계 65
〈표 24-5〉 '과제 참여도'와 대학성적의 상관관계 65
〈표 24-6〉 한국어 영역별 학습전략과 대학성적의 상관관계 66
〈표 25〉 TOPIK 영역별 점수와 대학성적의 상관관계 67
〈표 26〉 TOPIK 4급 영역별 점수와 대학성적의 상관관계 68
〈표 27〉 TOPIK 5급 영역별 점수와 대학성적의 상관관계 68
〈표 28〉 TOPIK 6급 영역별 점수와 대학성적의 상관관계 69
〈표 29〉 TOPIK 등급에 따른 대학성적 차이검증 결과 70
〈표 30〉 학습자 요인과 대학성적의 위계적 회귀분석 72
〈표 31〉 다중공선성 및 잔차 독립성 확인 73
〈표 32〉 학업 수행 시 가장 어려운 학습 활동 74
〈표 33〉 학부생의 한국어 학습을 위해 개설되었으면 하는 한국어 교육과정 75
[그림 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하위분류-1 35
[그림 2]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하위분류-2 36
[그림 3]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 과정의 체계 46
[그림 4] 연구 절차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