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6
1.1. 연구의 필요성 6
1.2. 연구의 목적 10
제2장 이론적 배경 11
2.1. 형태 초점 접근법 11
2.2 딕토글로스 16
제3장 연구방법 26
3.1. 연구 대상 26
3.2. 연구 도구 26
3.3. 연구 절차 31
3.4. 연구 분석 방법 37
제4장 연구 결과 38
4.1. 과거 시제 비교 평가 38
4.2. 과거 시제 이해 능력 향상도 비교 40
4.3. 과거 시제 활용 능력 향상도 비교 45
4.4. 사후 설문을 통한 영어 학습에 대한 태도 분석 49
제5장 결론: 논의 및 시사점 55
5.1. 연구 결과 요약 55
5.2. 연구의 범위 및 시사점 58
참고문헌 60
부록 64
ABSTRACT 77
〈표 1〉 영어 교수 접근법의 유형 12
〈표 2〉 표본 집단의 구성 26
〈표 3〉 사전 사후 평가의 문항 유형 28
〈표 4〉 딕토글로스 1차시 지문 29
〈표 5〉 정의적 태도 설문지의 문항 구성 30
〈표 6〉 설명식 문법 수업의 절차 32
〈표 7〉 딕토글로스 활동 수업의 절차 33
〈표 8〉 과거 시제 능력 평가(문항 전체) t-test 39
〈표 9〉 집단 내 과거 시제 이해 능력 평가 점수 t-test 41
〈표 10〉 실험 이후 집단 간 과거 시제 이해 평가 점수 t-test 42
〈표 11〉 과거 시제 이해 평가 문항 분석 t-test 43
〈표 12〉 집단 내 과거 시제 활용 능력 평가 점수 t-test 46
〈표 13〉 실험 이후 집단 간 과거 시제 활용 평가 점수 t-test 47
〈표 14〉 과거 시제 활용 평가 문항 분석 t-test 48
〈표 15〉 집단 간 영어 학습에 대한 태도 t-test 49
〈표 16〉 수업 외 개인별 영어 학습에 대한 태도 t-test 51
〈표 17〉 딕토글로스 활동에 대한 사후 개방형 설문 응답 52
〈표 18〉 명시적 문법 수업에 대한 사후 개방형 설문 응답 53
[그림 1] 배경지식 활성화 자료 34
[그림 2] 개인별 받아쓰기 활동 자료 35
[그림 3] 모둠별 받아쓰기 활동 자료 35
[그림 4] 원문과 비교하여 새롭게 알게 된 점 적기 36
[그림 5] 원문 따라 적기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