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
2. 연구의 내용 9
II. 이론적 배경 10
1. 의사결정이론 10
2. 직무만족이론 16
3. 의사결정 참여와 직무만족도 관계 24
III. 연구방법 26
1. 연구 대상 26
2. 측정 도구 및 신뢰도 27
3. 자료 처리 30
IV. 결과 및 해석 31
1. 배경변인에 따른 교사의 의사결정 참여수준 31
2. 배경변인에 따른 교사의 직무만족도 38
V. 요약, 결론 및 제언 46
1. 요약 46
2. 결론 및 제언 50
참고문헌 53
ABSTRACT 57
부록 60
〈표 II-1〉 연구자들이 분류한 의사결정 영역 15
〈표 II-2〉 의사결정 영역별 내용 16
〈표 II-3〉 위생 요인과 동기 요인 20
〈표 III-1〉 설문지 회수율과 사용률 26
〈표 III-2〉 조사대상 변인별 사례 수 27
〈표 III-3〉 의사결정참여에 관한 질문지 구성 내용 및 신뢰도 계수 28
〈표 III-4〉 직무만족도에 관한 질문지 구성 내용 및 신뢰도 계수 29
〈표 IV-1〉 성별에 따른 교사의 의사결정 참여수준 31
〈표 IV-2〉 보직 여부에 따른 교사의 학교 의사결정 참여수준 32
〈표 IV-3〉 지역에 따른 교사의 의사결정 참여수준 33
〈표 IV-4〉 혁신학교 여부에 따른 교사의 의사결정 참여수준 35
〈표 IV-5〉 교직경력에 따른 교사의 의사결정 참여수준 36
〈표 IV-6〉 학교규모에 따른 교사의 의사결정 참여수준 37
〈표 IV-7〉 성별에 따른 교사의 직무만족도 39
〈표 IV-8〉 보직 여부에 따른 교사의 직무만족도 40
〈표 IV-9〉 지역 여부에 따른 교사의 직무만족도 41
〈표 IV-10〉 혁신학교 여부에 따른 교사의 직무만족도 42
〈표 IV-11〉 교직경력에 따른 교사의 직무만족도 43
〈표 IV-12〉 학교규모에 따른 교사의 직무만족도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