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 목적 13
3. 연구 가설 13
II. 이론적 배경 14
1. 뇌졸중 후 실행증 14
2. 실행증 환자의 일상생활활동 16
3. CO-OP 접근법 17
III. 연구방법 19
1. 연구 대상 19
2. 연구 기간 19
3. 연구 도구 20
1) 한국판 간이정신상태검사(Mini-Mental State Examination-Korean; MMSE-K) 20
2) 실행증 검사(Korean Birmingham Cognitive Screen Apraxia Test; K-BCoS apraxia test) 21
3) 캐나다 작업수행평가(Canadian Occupation Performance Measure; COPM) 23
4) 운동처리기술평가(Assessment of Motor and Process Skills; AMPS) 24
4. 연구 절차 25
1) CO-OP 접근법의 구성 및 중재 절차 25
2) 전통적인 작업치료 26
3) 영역별 특수전략(Domain specific strategies; DSS)과 학습 기술(Learning Technique) 33
5. 자료 분석 36
IV. 연구결과 37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7
2. CO-OP 접근법 중재 전·후 실행기능 변화 비교 39
3. CO-OP 접근법 중재 전·후 작업수행의 수행도와 만족도 변화 비교 44
4. CO-OP 접근법 중재 전·후 운동기술과 처리기술 변화 비교 46
5. CO-OP 접근법 중재 중 사용된 영역별 특수전략(domain-specific strategies; DSS) 사용빈도 48
6. CO-OP 접근법 중재 중 사용된 학습기술(Learning Techniques) 사용 빈도 49
V. 고찰 50
VI. 결론 57
참고문헌 58
Abstract 67
부록 69
〈표 1〉 실행증의 진단 분류 22
〈표 2〉 CO-OP 접근법의 중재 절차 27
〈표 3〉 활동분석의 예 31
〈표 4〉 실험군의 목표 설정 32
〈표 5〉 영역별 특수전략 34
〈표 6〉 학습기술 35
〈표 7〉 일반적 특성 38
〈표 8〉 중재 전·후 다단계 물체사용의 변화 39
〈표 9〉 중재 전·후 제스쳐 취하기의 변화 40
〈표 10〉 중재 전·후 제스쳐 인식의 변화 41
〈표 11〉 중재 전·후 의미 없는 동작의 변화 42
〈표 12〉 중재 전·후 총점의 변화 43
〈표 13〉 중재 전·후 수행도의 변화 44
〈표 14〉 중재 전·후 만족도의 변화 45
〈표 15〉 중재 전·후 운동기술 로짓 점수의 변화 46
〈표 16〉 중재 전·후 처리기술 로짓 점수의 변화 47
〈표 17〉 영역별 특수전략의 사용 빈도 48
〈표 18〉 학습기술의 사용빈도 49
〈그림 1〉 연구절차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