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의 목적 11
3. 연구모형 및 가설 12
4. 용어의 정의 14
5. 연구의 제한점 16
II. 이론적 배경 17
1. 태권도 17
2. 피드백 18
3. 선수만족도 21
4. 경기력 22
III. 연구방법 25
1. 연구대상 25
2. 조사도구 26
3. 연구절차 29
4. 자료분석 29
IV. 연구결과 및 논의 30
1. 연구결과 30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피드백 유형의 차이 30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선수만족도의 차이 33
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경기력의 차이 36
4) 대학 태권도 지도자의 피드백 유형이 선수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39
5) 대학 태권도지도자의 피드백 유형이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 42
2. 논의 44
1) 대학 태권도지도자의 피드백 유형이 선수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44
2) 대학 태권도지도자의 피드백 유형이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 46
V. 결론 및 제언 48
1. 결론 48
2. 제언 51
참고문헌 54
부록 : 설문지 58
Abstract 62
표 1. 연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5
표 2. 설문지의 구성지표와 문항 27
표 3. 피드백 유형 측정변수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28
표 4. 성별에 따른 피드백 유형의 차이 30
표 5. 학년에 따른 피드백 유형의 차이 31
표 6. 선수 경력에 따른 피드백 유형의 차이 32
표 7. 성별에 따른 선수만족도의 차이 33
표 8. 학년에 따른 선수만족도의 차이 34
표 9. 선수경력에 따른 선수만족도의 차이 35
표 10. 성별에 따른 경기력의 차이 36
표 11. 학년에 따른 경기력의 차이 37
표 12. 선수경력에 따른 경기력의 차이 38
표 13. 피드백 유형과 선수만족도(과제수행 만족)의 회귀분석 39
표 14. 피드백 유형과 선수만족도(사회적 상호작용 만족)의 회귀분석 40
표 15. 피드백 유형과 선수만족도(지도성 유형 만족)의 회귀분석 41
표 16. 피드백 유형과 경기력(경기수행력)의 회귀분석 42
표 17. 피드백 유형과 경기력(경기 만족)의 회귀분석 43
〈그림 1〉 연구 모형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