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3
II. 이론적 배경 14
1. 학습전이 14
가. 개념 14
나. 모델 15
2. 학습전이와 관련된 요인 23
1) 개인요인 28
2) 프로그램요인 29
3) 조직요인 30
III. 연구방법 35
1. 연구모형 35
2. 연구대상 36
3. 연구도구 39
4. 연구절차 및 분석방법 43
1) 연구절차 43
2) 분석방법 44
IV. 분석결과 45
1. 시설유형에 따른 학습전이인식정도의 차이분석 45
2. 학습전이인식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전이요인분석 46
V. 결론 및 제언 55
1. 결론 55
2. 제언 59
참고문헌 63
부록 68
ABSTRACT 77
〈표 1〉 청소년수련시설의 종류 10
〈표 2〉 청소년지도사 검정과목 및 검정방법 11
〈표 3〉 Noe(1986)의 동기영향모델 주요변수와 변수별 영향관계 16
〈표 4〉 Noe(1986), Baldwin과 Ford(1988), Holton(1996)의 전이모델 간 전이요인 분류 23
〈표 5〉 Noe(1986), Baldwin과 Ford(1988), Holton(1996)의 공통 전이요인과... 25
〈표 6〉 학습전이요인의 공통요인과 분석요인 간 비교종합 26
〈표 7〉 학습전이과정의 문제 규명을 위한 핵심항목 27
〈표 8〉 표집대상 36
〈표 9〉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38
〈표 10〉 연구도구의 문항구성 39
〈표 11〉 설문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분석(개인특성, 프로그램특성) 41
〈표 12〉 설문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분석(조직특성, 학습전이수준) 42
〈표 13〉 시설유형에 따른 학습전이인식정도의 차이 45
〈표 14〉 학습전이 요인과 학습전이수준 간의 상관관계 46
〈표 15〉 학습전이인식정도에 미치는 학습전이요인 47
〈표 16〉 학습전이인식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내용변인의 세부전이요인 49
〈표 17〉 학습전이인식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동료태도변인의 세부전이요인 52
〈표 18〉 학습전이인식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문화 변인의 세부전이요인 54
〈표 19〉 청소년지도사 보수교육의 주요 학습전이요인 58
[그림 1] 훈련효과에 대한 동기의 영향모델 15
[그림 2] Baldwin과 Ford(1988)의 전이과정 모형 21
[그림 3] Holton(1996)의 HRD 평가연구 및 측정모델 22
[그림 4] 연구모형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