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ABSTRACT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6
3. 연구의 의의 17
II. 이론적 배경 19
1. 경계선 지능 이해 19
2. 경계선 지능 청소년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경험 22
III. 연구 방법 24
1. 연구설계 24
가. 연구참여자 선정 24
나. 자료 수집 방법 25
다. 자료 분석 방법 25
2. 연구의 엄격성 26
3. 윤리적 고려 27
4. 연구자의 준비 28
IV. 연구 결과 29
1. 연구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29
2. 개방코딩 30
가. 경계선 지능을 마주함 35
나. 준비되지 않음 37
다. 힘들어하는 자녀와 함께 하기 39
라. 부족한 관심과 지원 44
마. 드러내기 어려움 47
바. 남편의 협조를 받지 못함 49
사. 갈림길에서 방황함 : 경계에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함 51
아. 자조모임에서 힘을 얻음 55
자. 내려놓기 56
차. 시도하기 58
카. 개척하며 나아감 60
타. 자녀로 인해 삶이 바뀜 62
파. 자녀가 당당한 사회구성원이 되길 희망함 63
3. 축코딩 66
가. 패러다임에 의한 범주 분석 66
나. 과정분석 72
4. 선택코딩 75
가. 핵심범주 : 아이와 함께 보이지 않는 길 헤쳐 나가기 75
나. 이야기 윤곽의 전개 76
5. 상황모형 78
V. 논의 및 제언 80
1. 연구결과 80
2. 함의 및 제언 81
참고문헌 84
부록 88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88
부록 2. 면담질문지 91
〈표 1〉 연구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29
〈표 2〉 근거이론의 패러다임에 따른 개념 및 범주화 30
〈표 3〉 인과적 조건의 속성과 차원 67
〈표 4〉 현상의 속성과 차원 68
〈표 5〉 맥락적 조건의 속성과 차원 69
〈표 6〉 중재적 조건의 속성과 차원 69
〈표 7〉 작용/상호작용의 속성과 차원 70
〈표 8〉 결과의 속성과 차원 71
〈표 9〉 핵심범주의 속성과 차원 76
〈그림 1〉 경계선 지능 청소년 어머니의 양육경험에 대한 패러다임 모형 66
〈그림 2〉 경계선 지능 청소년 어머니의 양육경험에 대한 과정분석 모형 72
〈그림 3〉 '아이와 함께 보이지 않는 길 헤쳐 나가기' 상황모형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