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ABSTRACT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3
2. 연구문제 16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18
1. 독서치료 18
2. 비고츠키의 사회관계성 이론 21
3. 또래관계 24
III. 연구 방법 26
1. 연구 방법 26
2. 연구 대상 30
1) 연구대상 선정 및 자료 수집 방법 30
3. 조사도구 및 분석방법 32
1) 회기별 아동의 반응 및 행동 관찰(Participant Observation) 32
2) 문장완성(SCT) 검사 33
3) 집나무사람(HTP) 그림검사 34
4. 프로그램의 구성 35
IV. 연구 결과 39
1. 사례연구 결과 39
1) A군 39
2) B양 63
2. 분석 결과 91
V. 결론 및 제언 94
1. 결론 94
1) 요약 및 결과 94
2) 결론 및 사회적 함의 96
2. 제언 97
VI. 참고문헌 99
부록 102
부록 1. 〈검사지 - 아동용 문장완성검사〉 103
부록 2. A군의 차시별 수업일지 105
부록 3. B양의 차시별 수업일지 131
〈표 1〉 비고츠키의 사회관계성이론으로 본 독서치료과정 26
〈표 2〉 A군의 독서치료 프로그램 35
〈표 3〉 B양의 독서치료 프로그램 37
〈표 4〉 A군의 문장완성검사 결과 전후 비교 53
〈표 5〉 B양의 문장완성검사 결과 전후 비교 81
〈그림 1〉 A군의 집 그림검사 사전 사후 61
〈그림 2〉 A군의 나무그림검사 사전 사후 62
〈그림 3〉 A군의 사람그림검사 사전 사후 63
〈그림 4〉 B양의 집 그림검사 사전 사후 89
〈그림 5〉 B양의 나무 그림검사 사전 사후 90
〈그림 6〉 B양의 사람 그림검사 전 후 비교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