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ABSTRACT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문제 22
II. 이론적 배경 24
1. 심리적 부적응 24
2. 정서적 학대 경험 25
1) 정서적 학대 경험의 개념 및 특징 25
2) 정서적 학대 경험과 심리적 부적응간의 관계 27
3. 고통감내력 29
1) 고통감내력의 개념 및 특징 29
2) 정서적 학대 경험, 고통감내력, 심리적 부적응의 관계 31
4. 역기능적 분노표현 33
1) 역기능적 분노표현의 개념 및 특징 33
2) 정서적 학대 경험과 역기능적 분노표현 간의 관계 36
3) 고통감내력과 역기능적 분노표현 간의 관계 37
4) 역기능적 분노표현과 심리적 부적응 간의 관계 38
III. 연구방법 41
1. 연구대상 41
2. 측정도구 43
1) 정서적 학대 경험 척도 43
2) 고통감내력 척도 (Distress Tolerance Scale: DTS) 44
3) 역기능적 분노표현 척도 (STAXI-K: State-Trait Anger Expression Inventory-Korean version) 45
4) 심리적 부적응 척도 46
3. 자료분석 47
IV. 연구결과 48
1.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48
1) 주요 변인들의 기술 통계 48
2) 정서적 학대 경험, 고통감내력, 역기능적 분노표현, 심리적 부적응의 상관관계 49
2. 측정모형 검증 52
3. 구조모형 검증 57
4. 정서적 학대 경험, 고통감내력, 역기능적 분노표현, 심리적 부적응의 매개효과 검증 60
V. 논의 63
1.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63
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72
참고문헌 74
부록 94
부록 1. 연구 참여 안내 및 인구학적 질문 95
부록 2. 정서적 학대 경험 척도 97
부록 3. 고통감내력 척도(DTS) 99
부록 4. 역기능적 분노표현 척도(STAXI-K) 101
부록 5. 우울 척도(CES-D) 102
부록 6. 불안 척도(BAI) 103
〈표 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2
〈표 2〉 정서적 학대 경험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4
〈표 3〉 고통감내력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5
〈표 4〉 역기능적 분노표현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6
〈표 5〉 심리적 부적응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7
〈표 6〉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 49
〈표 7〉 주요 변인들 간의 상관분석 50
〈표 8〉 정서적 학대 경험, 고통감내력, 역기능적 분노표현, 심리적 부적응 간의 전체 상관분석 51
〈표 9〉 측정모형의 적합도 지수 53
〈표 10〉 측정모형의 분산추출지수(AVE)와 개념신뢰도(construct reliability) 55
〈표 11〉 연구모형과 경쟁모형의 적합도 57
〈표 12〉 최종모형에 대한 경로계수 59
〈표 13〉 Bootstrapping을 이용한 고통감내력과 역기능적 분노표현의 간접효과... 60
〈표 14〉 Sobel test를 이용한 고통감내력과 역기능적 분노표현의 간접효과 검... 62
〈그림 1〉 연구모형 23
〈그림 2〉 경쟁모형 23
〈그림 3〉 정서적 학대 경험, 고통감내력, 역기능적 분노표현,... 56
〈그림 4〉 연구모형 58
〈그림 5〉 경쟁모형(채택) 58
〈그림 6〉 최종모형에 대한 경로계수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