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와 목적 8
2. 연구문제 12
II. 이론적 배경 13
1. 다문화교육의 이해 13
2. 다문화 인식 20
3. 다문화 교수 효능감 24
4. 선행연구 고찰 28
III. 연구방법 32
1. 연구 대상 32
2. 조사도구 33
3. 자료처리 36
IV. 연구결과 38
1. 다문화 인식 38
2. 다문화 교수 효능감 43
3. 다문화 인식과 다문화 교수 효능감 요인 간 상관관계 49
V. 요약, 결론 및 제언 51
1. 요약 51
2. 결론 및 제언 54
참고문헌 57
부록 : 다문화인식 및 다문화 효능감에 대한 설문지 67
Abstract 71
〈표 II-1〉 다문화교육 개념 15
〈표 II-2〉 유아 다문화교육에 대한 연구자 16
〈표 II-3〉 다문화교육 내용 19
〈표 III-1〉 조사 대상자 구성 32
〈표 III-2〉 조사도구의 내용 33
〈표 III-3〉 다문화 인식 하위요인 및 문항 35
〈표 III-4〉 다문화 교수 효능감 하위 요인 및 문항 36
〈표 IV-1〉 교육태도 요인에 대한 차이검증 39
〈표 IV-2〉 교육이해 요인에 대한 차이검증 40
〈표 IV-3〉 목표관점 요인에 대한 차이검증 41
〈표 IV-4〉 다문화 인식 전체에 대한 차이검증 42
〈표 IV-5〉 일반기능 요인에 대한 차이검증 43
〈표 IV-6〉 수업기능 요인에 대한 차이검증 44
〈표 IV-7〉 인간관계 증진 요인에 대한 차이검증 46
〈표 IV-8〉 다문화 가정배려 요인에 대한 차이검증 47
〈표 IV-9〉 다문화 교수 효능감 전체에 대한 차이검증 48
〈표 IV-10〉 다문화 인식과 다문화 교수 효능감 요인 간 상관관계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