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문제 13
II. 이론적 배경 15
1. 다문화교육 15
2. 유아 교사의 다문화 인식 23
3. 교사의 다문화 태도 26
4. 다문화교수효능감 31
III. 연구방법 38
1. 연구 대상 38
2. 조사도구 39
3. 자료처리 41
IV. 연구결과 42
1. 다문화 인식 42
2. 다문화 태도 47
3. 교수다문화효능감 52
4. 다문화인식 및 태도와 다문화교수효능감 간의 상관관계 57
V. 요약, 결론 및 제언 59
1. 요약 59
2. 결론 및 제언 61
참고문헌 63
부록 68
〈표 III-1〉 조사 대상자 구성 38
〈표 III-2〉 다문화 인식 하위요인 및 문항 39
〈표 III-2〉 다문화 태도 하위요인 및 문항 40
〈표 III-3〉 다문화교수효능감 하위요인 및 문항 41
〈표 III-1〉 다문화가치인식에 대한 집단별 차이 분석 42
〈표 III-2〉 문화다양성인식 요인에 대한 차이 분석 44
〈표 III-3〉 다문화공생인식 요인에 대한 차이 분석 45
〈표 III-4〉 다문화인식 전체에 대한 차이 분석 46
〈표 III-5〉 다문화개방성 요인에 대한 차이 분석 47
〈표 III-6〉 다문화수용성 요인에 대한 차이 분석 49
〈표 III-7〉 다문화공존성 요인에 대한 차이 분석 50
〈표 III-8〉 다문화태도 전체에 대한 차이 분석 51
〈표 III-9〉 일상생활효능감 요인에 대한 차이 분석 53
〈표 III-10〉 수업기능효능감 요인에 대한 차이 분석 54
〈표 III-11〉 인간관계 효능감 요인에 대한 변량 분석 55
〈표 III-12〉 다문화교수효능감에 대한 차이 분석 57
〈표 III-13〉 요인간의 상관관계 분석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