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문제 11
II. 이론적 배경 12
1. 다문화의 의미 12
2. 다문화 교육의 개념과 목표 16
3. 다문화 인식 21
4. 다문화 교수효능감 25
5. 선행연구의 고찰 28
III. 연구방법 32
1. 연구 대상 32
2. 조사도구 33
3. 자료처리 35
IV. 연구결과 분석 36
1. 다문화 인식 36
2. 다문화 교수 효능감 42
3. 다문화 인식과 다문화 교수 효능감 간의 상관관계 49
4. 중등교사의 다문화인식과 다문화 교수효능감의 상관관계(내용없음) 6
V. 요약, 결론 및 제언 51
1. 요약 51
2. 결론 53
3. 제언 54
참고문헌 56
부록 : 설문지 66
Abstract 70
〈표 II-1〉 2016년 총 인구 구성 현황 14
〈표 II-2〉 다문화 가정 및 외국인 현황 15
〈표 II-3〉 다문화 가정 자녀 현황 16
〈표 II-4〉 다문화교육의 정의 18
〈표 II-5〉 교수 효능감이 높은 교사와 낮은 교사의 차이 27
〈표 II-6〉 연구대상에 따른 연구 동향 28
〈표 III-1〉 조사 대상자 구성 32
〈표 III-2〉 다문화 인식 하위요인 및 문항 34
〈표 III-3〉 다문화 교수 효능감 하위 요인 및 문항 35
〈표 IV-1〉 교육태도 요인에 대한 차이 검증 37
〈표 IV-2〉 교육이해 요인에 대한 차이 검증 38
〈표 IV-3〉 교육목표 요인에 대한 차이 검증 40
〈표 IV-4〉 다문화 인식 전체 요인에 대한 차이 검증 41
〈표 IV-5〉 일반기능 요인에 대한 차이 검증 43
〈표 IV-6〉 수업기능 요인에 대한 차이 검증 44
〈표 IV-7〉 인간관계 증진 요인에 대한 차이 검증 46
〈표 IV-8〉 다문화 가정 배려 요인에 대한 차이 검증 47
〈표 IV-9〉 다문화 교수 효능감 전체에 대한 차이 검증 48
〈표 IV-10〉 다문화 인식과 다문화 교수 효능감의 측정변인 간 상관관계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