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2. 연구 문제 11
II. 이론적 배경 13
1. 다문화주의 13
2. 다문화교육 16
가. 다문화교육의 개념 16
나. 다문화교육 유형 19
다. 한국 다문화교육의 전개과정 30
3. 선행연구 고찰 32
III. 연구방법 37
1. 분석대상 37
2. 분석의 준거 37
3. 분석절차 41
IV. 연구결과 분석 43
1. 기초 분석 43
2. 심층 분석 46
가. 연구주제별 분석 46
나. 연구대상별 분석 50
3. 다문화교육 이론가의 교육유형별 분석 54
가. Sleeter와 Grant의 접근방법별 분석 54
나. 양영자의 다문화교육 유형별 분석 55
V. 요약, 결론 및 제언 57
1. 요약 57
2. 결론 58
3. 제언 60
참고문헌 62
부록 66
ABSTRACT 86
〈표 II-1〉 다문화교육유형 29
〈표 III-1〉 연도별 발행 논문 수 37
〈표 III-2〉 연구의 분석틀 40
〈표 IV-1〉 분석대상 논문의 연도별 편수 43
〈표 IV-2〉 분석대상 논문의 학위별 편수 44
〈표 IV-3〉 분석대상 논문의 대학원별 편수 44
〈표 IV-4〉 연구유형 45
〈표 IV-5〉 연구유형별 분석 46
〈표 IV-6〉 연구주제별 분석 47
〈표 IV-7〉 연구주제-교과목별 분석 49
〈표 IV-8〉 연구대상별 분석 51
〈표 IV-9〉 Sleeter와 Grant 접근방법에 따른 분석 54
〈표 IV-10〉 양영자의 교육유형에 따른 분석 56
[그림 III-1] 연구분석 절차 41
[그림 IV-1] 연구대상-교사별 분석 52
[그림 IV-2] 연구대상-학생별 분석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