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문제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진로교육 14
가. 진로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14
나. 특성화고등학교의 진로교육 16
2. 진로교육의 효과 20
가. 진로자기효능감 20
나. 자아존중감 23
다. 진로성숙도 23
III. 연구 방법 27
1. 연구대상 27
2. 연구 설계 27
3. 연구절차 28
가. 사전 검사 28
나. 실험 처치 29
다. 사후 검사 29
4. 직업진로교육프로그램의 구성 및 적용 30
5. 측정도구 31
가. 진로자기 효능감 31
나. 자아존중감 32
다. 진로성숙도 32
6. 자료 처리 33
IV. 연구결과 35
1. 진로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35
가. 진로자기효능감 영역별 동질성 분석 35
나.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 사후 차이 분석 36
다. 실험집단의 진로자기효능감 영역별 사전 - 사후 효과 분석 37
2.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38
가. 자아존중감 영역별 사전 동질성 분석 38
나.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 사후 차이 분석 39
다. 실험집단의 자아존중감 영역 사전 - 사후 효과 분석 40
3.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 41
가. 진로성숙도 영역 사전 검사 41
나. 실험집단과 비교집단간의 사후 차이 분석 43
다. 실험집단의 진로성숙도 영역 사전 - 사후 효과 분석 44
V. 요약, 결론 및 제언 46
1. 요약 46
2. 결론 49
3. 제언 50
참고문헌 52
부록 60
ABSTRACT 112
〈표 I-1〉 특성화고등학교의 개념 변화 17
〈표 III-1〉 연구 대상 27
〈표 III-2〉 연구의 실험 설계 28
〈표 III-3〉 실험 절차 및 방법 29
〈표 III-4〉 직업진로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30
〈표 III-5〉 진로자기효능감 하위 영역 및 문항 구성 요소 31
〈표 III-6〉 자아존중감 하위 영역 및 문항 구성요소 32
〈표 III-7〉 진로성숙도 하위 영역 및 문항 구성 요소 33
〈표 IV-1〉 진로자기효능감 영역별 사전 동질성 분석 35
〈표 IV-2〉 진로자기효능감 영역 집단 간 사후 차이 분석 37
〈표 IV-3〉 실험 집단 진로효능감 영역 사전 - 사후 효과 분석 37
〈표 IV-4〉 자아존중감 영역별 사전 동질성 분석 39
〈표 IV-5〉 자아존중감 영역 집단 간 사후 차이 분석 40
〈표 IV-6〉 실험 집단 자아존중감 영역 사전 - 사후 효과 분석 41
〈표 IV-7〉 진로성숙도 영역별 사전 동질성 분석 42
〈표 IV-8〉 진로성숙도 영역 집단 간 사후 차이 분석 44
〈표 IV-9〉 실험 집단 진로성숙도 영역 사전 - 사후 효과 분석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