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중학생의 발달 특성 15
2. 학교상담 17
3. Wee 클래스와 전문상담교사 21
가. Wee 클래스 21
나. 전문상담교사 23
4. 선행연구의 고찰 33
III. 연구 방법 37
1. 연구대상 및 절차 37
2. 조사도구 40
3. 자료처리 41
IV. 연구결과 및 분석 42
1. Wee 클래스 인식 및 만족도 42
가. 학생 42
나. 교사 54
2. Wee 클래스 활성화 방안 62
가. 학생 62
나. 교사 64
V. 논의 71
참고문헌 79
ABSTRACT 82
부록 84
표 1. 생활지도와 학교상담의 비교 18
표 2. Wee 클래스 구축현황 23
표 3. 전문상담교사의 자격기준 24
표 4. 전문상담교사 운영 관련 법령 25
표 5. Wee 클래스 전문상담교사의 직무 27
표 6. 2014-2015 시도별 전문상담 배치 현황 29
표 7. 전라북도 전문상담교사 배치 현황 30
표 8. 전주시 전문상담교사 배치 현황 31
표 9. 응답자의 기본적인 사항(교사) 38
표 10. 응답자의 기본적인 사항(학생) 39
표 11. 영역별 설문지 문항 40
표 12. 자신의 고민으로 상담 경험 유무 43
표 13. 상담 방법에 대한 만족도 44
표 14. Wee 클래스 이용 여부 46
표 15. Wee 클래스 환경 만족도 47
표 16. Wee 클래스 전문상담교사 성별이 미치는 영향 49
표 17. 학생들이 선호하는 Wee 클래스 전문상담교사 성별 50
표 18. Wee 클래스에서 상담 받을 때 학생이 원하는 시간 52
표 19. Wee 클래스 이용 만족도 53
표 20. 교사가 상담을 실시하게 된 이유 55
표 21. 교사와 학생의 상담소요 시간 56
표 22. 전문상담교사 유무 58
표 23. 전문상담교사가 교사의 상담업무 도움 유무 59
표 24. Wee 클래스의 운영 만족도 61
표 25. Wee 클래스 문제점 63
표 26. Wee 클래스의 문제 해결 인식 65
표 27. 전문상담교사의 필요성 66
표 28. 학생들이 Wee 클래스를 이용하기 힘든 점 68
표 29. Wee 클래스의 환경 인식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