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1. 연구의 필요성 9
1.2. 연구의 목적 11
II. 이론적 배경 12
2.1. 초등학생의 발달 특징과 지도 방법 12
2.2. 영어교과서의 역할 14
2.3. 2015 개정 초등 영어과 교육과정 16
2.4. 게임의 정의, 특성 및 효과 19
2.4.1. 게임의 정의 19
2.2.2. 게임의 특성 20
2.2.3. 게임의 효과 21
2.5. 선행 연구 23
III. 연구방법 28
3.1. 분석 대상 28
3.2. 분석 기간 및 절차 33
3.3. 분석 기준 34
3.3.1. 게임의 조직 형태에 따른 분석 36
3.3.2. 언어기능에 따른 분석 37
3.3.3. 게임의 자료에 따른 분석 38
3.3.4. 게임의 진행방식에 따른 분석 39
3.3.5. 게임의 승부결정요인에 따른 분석 40
3.4. 자료처리 및 분석 방법 41
IV. 연구결과 및 논의 42
4.1. 게임의 조직 형태에 따른 분석 결과 42
4.2. 게임의 언어 기능에 따른 분석 결과 46
4.3. 게임의 자료에 따른 분석 결과 54
4.4. 게임의 진행방식에 따른 분석 결과 60
4.5. 게임의 승부결정요인에 따른 분석 결과 64
V. 결론 및 제언 70
참고문헌 75
부록 82
ABSTRACT 106
〈표 1〉 2009 개정교육과정 분석 대상 교과서 - 3~4학년 28
〈표 2〉 2015 개정교육과정 분석 대상 교과서 - 3~4학년 29
〈표 3〉 교과서별 게임 분석 내용 - 2009 개정 3~4학년 영어교과서 32
〈표 4〉 교과서별 게임 분석 내용 - 2015 개정 3~4학년 영어교과서 32
〈표 5〉 게임 활동 분석 기준 35
〈표 6〉 게임 조직 형태에 따른 분석 - 2009 개정 3학년 교과서 42
〈표 7〉 게임 조직 형태에 따른 분석 - 2009 개정 4학년 교과서 43
〈표 8〉 게임 조직 형태에 따른 분석 - 2015 개정 3학년 교과서 44
〈표 9〉 게임 조직 형태에 따른 분석 - 2015 개정 4학년 교과서 44
〈표 10〉 1~2개 언어 기능이 사용된 게임의 분석 -... 47
〈표 11〉 3가지 이상의 언어 기능이 통합된 게임의 분석 -... 48
〈표 12〉 1~2개의 언어 기능이 사용된 게임의 분석 -... 50
〈표 13〉 3가지 이상의 언어 기능이 통합된 게임의 분석 -... 51
〈표 14〉 게임의 자료에 따른 분석 - 2009 개정 3학년 교과서 55
〈표 15〉 게임의 자료에 따른 분석 - 2009 개정 4학년 교과서 55
〈표 16〉 게임의 자료에 따른 분석 - 2015 개정 3학년 교과서 57
〈표 17〉 게임의 자료에 따른 분석 - 2015 개정 4학년 교과서 57
〈표 18〉 게임의 진행방식에 따른 분석 - 2009 개정 3학년 교과서 61
〈표 19〉 게임의 진행방식에 따른 분석 - 2009 개정 4학년 교과서 61
〈표 20〉 게임의 진행방식에 따른 분석 - 2015 개정 3학년 교과서 62
〈표 21〉 게임의 진행방식에 따른 분석 - 2015 개정 4학년 교과서 62
〈표 22〉 게임의 승부결정요인에 따른 분석 - 2009 개정 3학년 교과서 65
〈표 23〉 게임의 승부결정요인에 따른 분석 - 2009 개정 3학년 교과서 66
〈표 24〉 게임의 승부결정요인에 따른 분석 - 2015 개정 3학년 교과서 67
〈표 25〉 게임의 승부결정요인에 따른 분석 - 2015 개정 4학년 교과서 67
〈그림 1〉 분석 단계별 방법, 절차 및 기간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