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1.2. 연구 문제 10
II. 이론적 배경 11
2.1. 연어(collocation) 11
2.1.1. 연어의 정의와 종류 11
2.1.2. 연어학습의 중요성 14
2.1.3. 연어학습의 효과 16
2.2. 다독활동(extensive reading) 17
2.2.1. 다독활동의 정의와 특징 17
2.2.2. 다독활동의 중요성 19
2.2.3. 다독활동의 효과 20
III. 연구방법 22
3.1. 연구 대상 및 기간 22
3.2. 연구 도구 22
3.2.1. 다독활동 자료 23
3.2.2. 읽기능력 평가도구 24
3.2.3. 독서 기록지 24
3.2.4. 감상문 25
3.2.5. 연어 검사지 26
3.2.6. 설문조사 29
3.2.7. 인터뷰 30
3.3. 연구 과정 31
3.4. 연구 분석 방법 32
IV. 연구 결과 및 분석 33
4.1. 다독활동 양상 33
4.2. 다독활동과 연어 습득 관계 36
4.2.1. 연어 습득 36
4.2.2. 문법적 연어 습득 39
4.2.3. 어휘적 연어 습득 40
4.2.4. 읽기 수준에 따른 연어 습득 42
4.3. 감상문에 나타난 연어 사용 46
4.3.1. 연구 참가자의 연어 사용 47
4.3.2. 읽기 수준에 따른 연어 사용 49
4.4. 다독활동을 통한 연어학습의 실태와 인식 52
4.4.1. 연어학습 실태와 인식 53
4.4.2. 다독활동을 통한 연어학습의 인식 55
V. 결론 및 제언 58
참고문헌 61
부록 65
부록 1. 연구 동의서 65
부록 2. 읽기자료 진단평가 66
부록 3. 감상문 68
부록 4. 연어 검사지 69
부록 5. 설문조사 81
부록 6. 인터뷰 84
ABSTRACT 92
〈표 1〉 Hedge(2000)의 연어 종류 12
〈표 2〉 Hill(2009)의 연어의 7가지 종류 12
〈표 3〉 문법적 연어의 8가지 하위 종류 13
〈표 4〉 어휘적 연어의 하위 종류 14
〈표 5〉 연구도구 설계 23
〈표 6〉 수정·보완한 연어검사지 28
〈표 7〉 설문조사 설계 29
〈표 8〉 인터뷰 설계 30
〈표 9〉 설문조사 다독활동 문항 결과 36
〈표 10〉 연구 참가자들의 사전 & 사후 검사 점수 37
〈표 11〉 참가자의 사전 & 사후 검사 대응표본 t 검정 결과 38
〈표 12〉 연어의 생산적 & 수용적 지식 점수 38
〈표 13〉 생산적 & 수용적 지식 t 검정 결과 39
〈표 14〉 문법적 연어 문항 점수 39
〈표 15〉 문법적 연어의 사전 & 사후검사 대응표본 t 검정 결과 40
〈표 16〉 어휘적 연어 문항 점수 41
〈표 17〉 어휘적 연어의 사전 & 사후검사 대응표본 t 검정 결과 41
〈표 18〉 읽기 수준에 따른 사전 & 사후 연어검사 점수 42
〈표 19〉 읽기 수준에 따른 사전 & 사후 대응표본 t 검정 결과 43
〈표 20〉 읽기 수준에 따른 문법적 연어 검사 점수 43
〈표 21〉 읽기 수준에 따른 문법적 연어 대응표본 t 검정 결과 44
〈표 22〉 읽기 수준에 따른 어휘적 연어 검사 점수 45
〈표 23〉 읽기 수준에 따른 어휘적 연어 대응표본 t 검정 결과 46
〈표 24〉 연구 참가자들의 평균 연어 사용 횟수 48
〈표 25〉 읽기 수준에 따른 평균 연어 사용 횟수 50
〈표 26〉 읽기 수준에 따른 연어의 생산적 & 수용적 지식 점수 52
〈표 27〉 설문조사 기본정보 문항 53
〈표 28〉 설문조사 연어학습 문항 54
〈표 29〉 연어학습 필요성의 이유 55
〈표 30〉 다독활동을 통한 연어학습 가능 여부 56
〈그림 1〉 독서 기록지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