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1.2. 연구의 내용 및 문제 12
II. 이론적 배경 13
2.1. 조기영어교육의 정의 13
2.1.1. 조기영어교육의 배경 13
2.2.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찬반론 14
2.2.1. 조기영어교육의 찬성론 14
2.2.2. 조기영어교육의 반대론 19
2.3. 정의적 특성 23
2.3.1. 자기효능감 (self-efficacy) 25
2.3.2. 동기 (Motivation) 27
2.3.3. 태도 (Attitude) 29
2.3.4. 흥미 (Interest) 30
2.3.5. 불안 (Anxiety) 31
2.4. 선행연구 33
III. 연구 방법 36
3.1. 연구 대상 36
3.2. 연구 기간 및 절차 37
3.3. 연구 도구 38
3.4. 자료 분석 및 처리방법 41
IV. 연구 결과 및 논의 42
4.1. 조기영어교육의 실태 42
4.2.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49
4.3. 조기영어교육 경험에 따른 아동의 영어에 대한 정의적 특성의 차이 61
4.4. 결과 및 논의 64
V. 결론 및 제언 68
참고문헌 72
부록 77
ABSTRACT 87
[표 III-1] 연구 대상 36
[표 III-2] 연구 기간 및 절차 38
[표 III-3] 설문지 1 문항 구성 40
[표 III-4] 설문지 2 문항 구성 41
[표 IV-1] 조기영어교육의 경험 유무 42
[표 IV-2] 영어교육 시작시기 43
[표 IV-3] 영어교육 실시기간 43
[표 IV-4] 영어교육 학습형태(다중응답) 44
[표 IV-5] 영어교육 시작동기 45
[표 IV-6]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도 46
[표 IV-7] 영어 학습으로 인한 스트레스 경험 46
[표 IV-8] 영어 학습으로 스트레스를 받은 후 느낌 47
[표 IV-9] 영어교육을 받는 동안 그만두고 싶었던 경험 47
[표 IV-10] 영어교육을 받는 동안 그만두고 싶었던 이유 (다중응답) 48
[표 IV-11] 조기영어교육의 현재 영어 학습 기여정도 48
[표 IV-12] 현재 영어교육 실시여부 49
[표 IV-13] 자녀가 영어교육을 처음 시작한 시기 50
[표 IV-14] 자녀가 영어교육을 처음 접한 방법 51
[표 IV-15] 현재 영어교육을 시키게 된 동기 52
[표 IV-16] 현재 영어교육을 시키는 방법 (다중응답) 52
[표 IV-17] 주당 영어 교육 횟수 53
[표 IV-18] 1회 영어 학습 시간 54
[표 IV-19] 한 달 간 지출되는 영어교육비용 (자녀 1명 기준) 54
[표 IV-20] 학부모가 생각하는 영어교육 적정 시작 연령 55
[표 IV-21] 성공적인 영어교육을 위한 학습요인 (다중응답) 56
[표 IV-22] 현재 영어교육의 효과 56
[표 IV-23] 조기영어교육의 필요성 57
[표 IV-24] 조기영어교육이 필요한 이유 57
[표 IV-25] 조기영어교육 후 자녀의 변화 58
[표 IV-26] 조기영어교육이 불필요한 이유 59
[표 IV-27]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60
[표 IV-28] 조기영어교육의 경험 유무 집단 간 자기효능감 차이 61
[표 IV-29] 조기영어교육의 경험 유무 집단 간 동기 차이 62
[표 IV-30] 조기영어교육의 경험 유무 집단 간 태도 차이 63
[표 IV-31] 조기영어교육의 경험 유무 집단 간 흥미 차이 63
[표 IV-32] 조기영어교육의 경험 유무 집단 간 불안 차이 64
[그림 II-1] 정의적 여과장치 작동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