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의 목적 13
3. 연구모형 및 연구문제 14
4. 용어의 정의 15
5. 연구의 제한점 17
II. 이론적 배경 18
1. 리더십유형 18
2. 인지몰입 28
3. 운동만족 32
4. 지속수련의지 35
III. 연구방법 38
1. 연구설계 38
2. 연구대상 39
3. 조사도구 41
4. 연구절차 45
5. 자료분석 46
IV. 연구결과 및 논의 47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분석 47
2. 상관관계 분석 52
3. 지도자 유형이 인지몰입에 미치는 영향 53
4. 지도자 유형이 운동만족에 미치는 영향 54
5. 지도자 유형이 지속수련의지에 미치는 영향 55
6. 인지몰입, 운동만족이 지속수련의지에 미치는 영향 56
V. 결론 및 제언 58
1. 결론 58
2. 제언 59
참고문헌 60
ABSTRACT 67
설문지 69
표 1. 변혁적 리더십의 정의 19
표 2. 서번트 리더십의 구성요소와 개념적 요인 22
표 3. 서번트 리더십의 정의 23
표 4. Spears(1995)의 서번트 리더십 하위 행동특성 24
표 5. 변혁적 리더십과 서번트 리더십의 특성 비교 27
표 6. 인지몰입 경험의 단계적 특성 30
표 7. Csikszentmihalyi(1990)의 8가지 몰입체험 요소 31
표 8. 결과와 과정에 기초한 운동만족 차원 분류 33
표 9. 일정 및 설문지 배포 39
표 10.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0
표 11. 설문지의 구성지표와 문항 41
표 12. 지도자유형에 따른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43
표 13. 인지몰입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44
표 14. 운동만족과 지속수련의지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44
표 15. 요인간 신뢰도 분석 결과 45
표 16. 성별에 따른 요인간 차이 분석 47
표 17. 나이에 따른 요인간 차이 분석 49
표 18. 수련기간에 따른 요인간 차이 분석 50
표 19. 현 단에 따른 요인간 차이 분석 51
표 20. 상관관계 분석 52
표 21. 리더십 유형이 인지몰입에 미치는 영향 53
표 22. 리더십 유형이 운동만족에 미치는 영향 54
표 23. 리더십 유형이 지속수련의지에 미치는 영향 55
표 24. 인지몰입, 운동만족이 지속수련의지에 미치는 영향 56
그림 1. 연구 모형 14
그림 2. 연구 설계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