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의 목적 12
3. 연구모형 및 가설 13
4. 용어의 정의 15
5. 연구의 제한점 16
II. 이론적 배경 18
1. 청소년 18
2. 청소년 스포츠 20
3. 사회성발달 21
4. 인성발달 23
III. 연구방법 25
1. 연구대상 25
2. 조사도구 26
3. 자료분석 28
IV. 연구결과 및 논의 30
V. 요약 및 결론 42
참고문헌 46
ABSTRACT 50
부록 : 설문지 52
표 1. 인구통계학적 특성 25
표 2. 설문지의 구성지표와 문항 27
표 3. 변인별 신뢰도 28
표 4. 성별에 따른 스포츠 참여 형태의 차이 30
표 5. 학년에 따른 스포츠 참여 형태의 차이 30
표 6. 스포츠 활동 참여 유무에 따른 스포츠 참여 형태의 차이 31
표 7. 성별에 따른 사회성의 차이 31
표 8. 학년에 따른 사회성의 차이 32
표 9. 스포츠 활동 참여 유무에 따른 사회성의 차이 33
표 10. 성별에 따른 인성의 차이 33
표 11. 학년에 따른 인성의 차이 34
표 12. 스포츠 활동 참여 유무에 따른 인성의 차이 35
표 13. 스포츠 참여 형태가 준법성에 미치는 영향 35
표 14. 스포츠 참여 형태가 협동성에 미치는 영향 36
표 15. 스포츠 참여 형태가 책임성에 미치는 영향 36
표 16. 스포츠 참여 형태가 사교성에 미치는 영향 37
표 17. 스포츠 참여 형태가 자주성에 미치는 영향 38
표 18. 스포츠 참여 형태가 활동성에 미치는 영향 38
표 19. 스포츠 참여 형태가 지배성에 미치는 영향 39
표 20. 스포츠 참여 형태가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 39
표 21. 스포츠 참여 형태가 사교성에 미치는 영향 40
표 22. 스포츠 참여 형태가 자주성에 미치는 영향 40
〈그림 1〉 연구 모형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