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 목적 13
3. 연구 변인 및 가설 13
4. 연구의 제한점 16
5. 용어의 정의 16
II. 이론적 배경 19
1. 지도자의 특성 19
2. 지도자 행동이론 23
3. 팀응집력 31
4. 경기수행력 33
III. 연구방법 35
1. 연구대상 35
2. 조사도구 36
3. 타당도 및 신뢰도 37
4. 통계처리방법 41
IV. 연구결과 42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지도유형의 차이 42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팀응집력의 차이 47
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경기수행력의 차이 50
4. 여자중학교 농구지도자의 지도유형과 선수의 팀응집력 및 경기수행력의 관계 54
5. 여자중학교 농구지도자의 지도유형이 선수의 팀응집력에 미치는 영향 56
6. 여자중학교농구지도자의 지도유형이 선수의 경기수행력에 미치는 영향 57
V. 논의 60
VI. 결론 및 제언 66
1. 결론 66
2. 제언 67
참고문헌 68
Abstract 72
부록 : 설문지 75
표 1.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연구 결과에 따른 리더십 유형과 내용 25
표 2. 미시건 대학의 리더십 연구의 결과에 따른 리더십 유형 26
표 3. Chelladurai(1978) 다차원 리더십 모형 30
표 4. LSS 측정도구 31
표 5.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5
표 6. 지도유형의 요인분석 결과 38
표 7. 경기수행력의 요인분석 결과 39
표 8. 지도유형, 팀응집력 및 경기수행력의 신뢰도 검증 40
표 9. 학년에 따른 지도유형의 차이 42
표 10. 주전유무에 따른 지도유형의 차이 43
표 11. 선수경력에 따른 지도유형의 차이 44
표 12. 포지션에 따른 지도유형의 차이 45
표 13. 입상회수에 따른 지도유형의 차이 46
표 14. 학년에 따른 팀응집력의 차이 47
표 15. 주전유무에 따른 팀응집력의 차이 48
표 16. 선수경력에 따른 팀응집력의 차이 49
표 17. 포지션에 따른 팀응집력의 차이 49
표 18. 입상회수에 따른 팀응집력의 차이 50
표 19. 학년에 따른 경기수행력의 차이 51
표 20. 주전유무에 따른 경기수행력의 차이 51
표 21. 선수경력에 따른 경기수행력의 차이 52
표 22. 포지션에 따른 경기수행력의 차이 53
표 23. 입상회수에 따른 경기수행력의 차이 54
표 24. 지도유형과 팀응집력 및 경기수행력의 상관관계 55
표 25. 지도유형과 팀응집력에 미치는 영향 56
표 26. 지도유형과 경기수행성공에 미치는 영향 57
표 27. 지도유형이 경기수행성숙에 미치는 영향 58
표 28. 지도유형이 심리적 성숙에 미치는 영향 58
그림 1. 연구모형 14
그림 2. 스포츠 집단 응집력의 개념적 모형 32
그림 3. 운동수행의 결정 요인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