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초록 8
Abstract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12
제2절 연구의 목적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OTT서비스의 개념 및 현황 18
1. OTT서비스의 정의 18
2. OTT서비스 관련 선행연구 21
3. OTT서비스 현황 23
제2절 개인화추천서비스의 정의 및 속성 26
1. 개인화추천서비스 26
2. 개인화추천서비스의 속성 30
3. OTT서비스의 개인화추천서비스 사례 33
제3절 관계강화 36
제4절 고객충성도 38
제3장 연구의 모형 및 방법 39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39
1. 연구모형 39
2. 연구가설 40
제2절 연구방법 44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44
2. 조사 및 통계분석 방법 48
제4장 실증 분석 49
제1절 표본의 특성 49
제2절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52
제3절 가설 검증 57
1. 구조모형 적합도 57
2. 경로분석 결과 57
3. 매개 효과 검증 58
4. 조절효과 검증 59
제5장 결론 63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63
제2절 연구의 시사점 65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68
참고문헌 69
설문지 78
〈표 2-1〉 OTT서비스 선행연구 22
〈표 2-2〉 OTT서비스별 콘텐츠 카테고리 25
〈표 2-3〉 개인화추천서비스 선행연구 29
〈표 2-4〉 개인화추천서비스 속성 32
〈표 2-5〉 OTT서비스의 콘텐츠 추천 방식 34
〈표 3-1〉 변수의 조작적 정의 47
〈표 4-1〉 표본의 특성 50
〈표 4-2〉 신뢰도 검증 53
〈표 4-3〉 요인분석 54
〈표 4-4〉 집중 타당성 검증 55
〈표 4-5〉 적합도 지수 56
〈표 4-6〉 판별 타당성 검증 56
〈표 4-7〉 구조모형 적합도 지수 57
〈표 4-8〉 구조방정식 모형 경로분석 결과 58
〈표 4-9〉 Sobel Test 결과 58
〈표 4-10〉 콘텐츠 형태에 따른 경로분석 결과 59
〈표 4-11〉 콘텐츠 내용에 따른 경로분석 결과 60
〈표 4-12〉 이용 디바이스에 따른 경로분석 결과 61
〈표 4-13〉 가설 검증 결과 62
〈그림 3-1〉 연구모형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