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2
1.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3
제2장 관련 연구 14
2.1. 데이터 품질 14
2.1.1. 데이터 품질의 정의 14
2.1.2. 데이터 품질관리 14
2.1.3. 데이터 품질관리의 필요성 16
2.2. 데이터 품질관리 성숙모형 17
2.2.1. 데이터 품질관리 성숙모형 특징 18
2.2.2. 데이터 품질관리 성숙모형 구조 19
2.3. 데이터 품질 기준 20
2.3.1. 유효성 관련 품질 기준 21
2.3.2. 활용성 관련 품질 기준 22
2.4. 데이터 품질관리 프로세스 25
2.4.1. 데이터 품질 관리 프로세스별 특징 25
2.4.2. 데이터 품질 기준과 관리 프로세스 관계 28
제3장 UX디자인 30
3.1. UX디자인 30
3.1.1. UX디자인의 정의 30
3.1.2. UX디자인에서 데이터 활용 32
3.2. UX디자인에서 데이터 활용 사례 33
3.2.1. 라스베이거스 해러스의 사례 33
3.2.2. 유유제약(베노플러스) 34
3.2.3. 필립스(Philips) 34
제4장 UX디자인의 데이터 품질 기준 35
4.1. UX디자인 프로세스 사례 분석 35
4.1.1. 시카고 공공서비스 디자인 프로세스 35
4.1.2. 문제의 정의 36
4.1.3. 컨텍스트 조사 36
4.1.4. 사용자 조사 36
4.1.5. 분석 37
4.1.6. 발상 38
4.2. UX디자인 프로세스별 품질 관리 항목 39
4.3. UX디자인 데이터 품질 기준 44
4.4. UX디자인 프로세스별 적정 품질 기준 46
제5장 결론 50
참고문헌 52
[표 2-1] 데이터 품질 관리 5가지 영역 15
[표 2-2] 데이터 품질 기준 20
[표 2-3] 정확성 관련 품질 기준 21
[표 2-4] 일관성 관련 품질 기준 22
[표 2-5] 유용성 관련 품질 기준 23
[표 2-6] 보안성 관련 품질 기준 24
[표 2-7] 데이터 품질 기준과 관리 프로세스 연관도 29
[표 4-1] 시카고 공공 서비스 디자인 발견점 38
[표 4-2] 디자인 원칙 및 영역의 도출 38
[표 4-3] McLean과 DeLone의 데이터 품질 기준 44
[표 4-4] McLean과 DeLone의 품질 기준과 UX디자인 단계 연관도 45
[표 4-5] 데이터 품질 기준과 UX디자인 프로세스 연관도 48
[그림 2-1] 저 품질 데이터로 인한 문제 16
[그림 2-2] 데이터 품질관리 성숙 모형 18
[그림 2-3] 데이터 품질관리 프로세스 25
[그림 3-1] Don Norman의 세 가지 니즈의 유형 31
[그림 3-2] 디자인 개념의 변화 31
[그림 3-3] 디자인의 가치 증대 32
[그림 4-1] 시카고 공공디자인 프로젝트 일정 35
[그림 4-2] 기존 디자인과 UX디자... 39
[그림 4-3] UX디자인 프로세스별 의미 40
[그림 4-4] UX디자인 프로세스별 특성 43
[그림 4-5] UX디자인 프로세스별 품질 기준 연관도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