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0
제1장 서론 12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 방법 및 범위 13
1.3. 논문의 구성 13
제2장 관련 연구 14
2.1. 과금 체계 14
2.1.1. 국내외 교통범칙금 체계 14
2.1.2. 국내외 전기 요금 과금 체계 18
2.1.3. 국내외 자동차 보험료 할증 과금 체계 20
2.2. 보간법 및 분석법 23
2.2.1. Spline 보간법 24
2.2.2. X-Means Algorithm 27
제3장 공정 과금 체계 모델 30
3.1. 공정 과금 체계 모델 30
3.1.1. 변수 표준화 및 이상치 제거 31
3.1.2. X-Means Algorithm 및 보간법 적용 32
3.1.3. 모델 검증 방법 34
3.2. 공정 과금 체계 적용 및 검증 35
제4장 결론 및 향후 연구 과제 41
4.1. 결론 41
4.2. 향후 연구 과제 42
참고문헌 43
[표 2-1] 도로 교통법 제17조제3항 속도위반 범칙금 14
[표 2-2] 독일 속도위반 범칙금 체계 16
[표 2-3] 영국 속도위반 범칙금 체계 17
[표 2-4] 일본 속도위반 범칙금 체계 18
[표 2-5] 우리나라 주택용 전기 요금 과금 체계 18
[표 2-6] 일본의 계약 암페어 19
[표 2-7] 일본 주택 전기 요금 과금 체계 19
[표 2-8] 우리나라 법규위반별 보험할증 과금 체계 20
[표 2-9] ICBC사의 자동차 보험 할증 과금 체계 21
[표 2-10] 미국의 평균 보험료 할증 과금 체계 22
[표 3-1] Traffic Violations를 통한 초과 속도 및 범칙금 35
[표 3-2] 정규분포화를 통해 변환된 데이터 36
[표 3-3] 교통범칙금 데이터의 Interquartile Range 37
[표 3-4] 정제된 데이터 38
[표 3-5] Centroids Values 38
[표 3-6] 기존의 값으로 변환된 중심점 39
[표 3-7] 무게 중심을 적용한 중심점 39
[그림 2-1] 보간법 비교 24
[그림 2-2] K-Means Algorithm 28
[그림 3-1] 공정 과금 체계 모델 30
[그림 3-2] X-Means Algorithm 적용 32
[그림 3-3] 새로운 중심점 적용 33
[그림 3-4] 보간법 적용 34
[그림 3-5] 정규분포화를 적용한 독립 변수의 분포 37
[그림 3-6] splinefun 함수 Test Data 적용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