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배경 12
1.2. 연구의 내용 및 목적 13
1.3. 연구 범위 및 방법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5
2.1. 추천 시스템 15
2.2. 협업 필터링 (Collaborative Filtering) 16
2.3. 협업 필터링 추천 과정 17
1단계 : 고객 x 아이템 매트릭스 생성 17
2단계 : 유사도 기반 이웃의 정의 17
3단계 : 추천리스트 생성 18
2.4. 협업 필터링 추천 정확도 검증 18
2.5. 협업 필터링 추천의 한계점 21
제3장 제안 방법론 23
3.1. 문제정의 23
3.2. 희박성 문제 개선 방법 제안 24
3.3. 확장성 문제 개선 방법 제안 28
제4장 실험 및 결과 31
4.1. 실험 환경 31
4.2. 실험 데이터 31
4.3. 희박성 문제 개선 실험 33
4.4. 희박성 문제 개선 실험 결과 34
4.5. 확장성 문제 개선 실험 37
4.6. 확장성 문제 개선 실험 결과 38
제5장 결론 42
참고문헌 44
[표 2-1] TPR과 FPR 19
[표 4-1] 실험 환경 31
[표 4-2] 구매 내역 데이터 테이블 32
[표 4-3] 구매 내역 데이터로 생성한 고객 X 아이템 매트릭스 33
[표 4-4] 확장성 문제 개선 실험 표 37
[표 4-5] 1/10 고객의 데이터 - k-means 수행하지 않았을 때 38
[표 4-6] 1/10 고객의 데이터 - k-means 1회 수행 38
[표 4-7] 1/10 고객의 데이터 - k-means 2회 수행 39
[표 4-8] 1/10 고객의 데이터 - k-means 3회 수행 39
[표 4-9] 전체 고객 데이터 - k-means 수행하지 않았을 때 39
[표 4-10] 전체 고객 데이터 - k-means 1회 수행 40
[표 4-11] 전체 고객 데이터 - k-means 2회 수행 40
[표 4-12] 전체 고객 데이터 - k-means 3회 수행 40
[표 4-13] 실험 결과 연산 시간 표 41
[그림 2-1] Netflix의 추천 화면 16
[그림 2-2] 협업필터링 기법에서 고객 x 아이템 매트릭스 17
[그림 2-3] 정확도 - 재현율 그래프 20
[그림 2-4] TPR - FPR 그래프 21
[그림 3-1] 고객 X 아이템 매트릭스 23
[그림 3-2] 희박성 문제를 개선한 협업 필터링 24
[그림 3-3] 고객 X 아이템 매트릭스 변화 전 26
[그림 3-4] 고객 X 아이템 매트릭스 첫 번째 행 채우기 27
[그림 3-5] 고객 X 아이템 매트릭스 두 번째 행 채우기 27
[그림 3-6] 확장성을 개선한 협업 필터링 28
[그림 3-7] 희박성과 확장성 문제를 개선한 협업 필터링 30
[그림 4-1] Elbow Method를 통해 확인한 k의 값 34
[그림 4-2] 정확도-재현율 그래프 결과 비교 35
[그림 4-3] TPR-FPR 그래프 결과 비교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