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적으로 아랍세계와 한반도 간의 관계는 고려시대까지 거슬러올라간다. 오늘날에는 아랍세계와 대한민국 간에 막대한 경제적 협력이 계속되고 있다. 아랍국가들은 대한민국의 최대 에너지 공급자로서, 대한민국은 특히 건설영역에서 전문기술자들을 요하는 개발 계획을 위한 아랍국가의 핵심적인 파트너로서 그렇다.
현재의 이런 관계의 발전을 향해 나아가기 위해서 양측은 정부간 관계, 정부와 공공의 관계, 공공과 공공의 관계에 있어서 전통적인 정부를 뛰어넘은 움직임을 취해야한다. 공공외교, 국가 브랜딩 및 소프트파워의 다른 도구들은 양측에게 다가오는 시대에 극히 중요할 것이다.
본 연구는 먼저 한국의 뉴스 및 신문이 한국인과 재한외국인들에게 전달하는 아랍세계의 이미지를 밝히고 아랍세계에 대한 한국공공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와 대한민국의 아랍세계에 대한 뉴스의 언론보도 사이에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가에 대해 밝힐 것이다.
대중매체에 대한 분석과 본 연구에서 시행한 설문조사의 결과는 차후의 대한민국에서 아랍의 공공외교의 발전을 위한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