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13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5
제3절 연구방법 및 구성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18
1.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개념 18
2.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유형 19
제2절 태도 23
1. 태도의 개념 23
2. 태도형성에 대한 이론 24
3. 태도의 구성요인 27
4. 기업에 대한 태도 27
제3절 관계지속의도 29
1. 관계지속의도의 개념 29
2. 관계지속의도의 구성요인 30
제4절 윤리적 소비성향 32
1. 윤리적 소비성향의 개념 32
2. 수정된 계획행동이론 33
3. 윤리적 소비자의 특성 35
제3장 연구방법 37
제1절 연구모형 37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39
1.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과 기업태도의 관계 39
2. 기업태도와 관계지속의도의 관계 40
3.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과 기업태도와의 관계에서 윤리적 소비성향의 조절효과 41
제3절 연구 설계 43
1. 표본설정과 조사 방법 43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44
3. 분석방법 48
제4장 실증분석 50
제1절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0
제2절 가설검증을 위한 예비분석 53
1.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3
2. 확인적 요인분석 59
제3절 연구가설 검증 64
1. 구조모형설정 및 모형의 적합도 검증 64
2. 가설검증 65
제5장 결론 71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71
제2절 연구의 시사점 73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75
참고문헌 77
부록: 설문지 91
〈표 1〉 코스피(KOSPI)시가총액 기준 주요 소비재·서비스 기업 현황 44
〈표 2〉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유형 측정항목 45
〈표 3〉 기업에 대한 태도 측정항목 46
〈표 4〉 관계지속의도 측정항목 47
〈표 5〉 윤리적 소비성향 측정항목 48
〈표 6〉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0
〈표 7〉 기업 인지율 51
〈표 8〉 최근 구매제품의 기업 52
〈표 9〉 최근 구매제품 52
〈표 10〉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유형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55
〈표 11〉 기업태도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56
〈표 12〉 관계지속의도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57
〈표 13〉 윤리적 소비성향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58
〈표 14〉 구성개념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60
〈표 15〉 구성개념에 대한 집중타당성 분석 62
〈표 16〉 상관관계 분석결과 63
〈표 17〉 연구모형의 적합도 검증 65
〈표 18〉 연구모형의 전체 경로계수 분석결과 66
〈표 19〉 윤리적 소비성향의 조절효과 검증 69
〈그림 1〉 Carroll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 유형 20
〈그림 2〉 수정된 계획행동 모델 34
〈그림 3〉 연구의 이론적 모형 37
〈그림 4〉 실증 연구모형 64
〈그림 5〉 연구모형에 대한 추정경로계수 67
〈그림 6〉 윤리적 소비성향이 낮은 집단에 대한 추정경로계수 70
〈그림 7〉 윤리적 소비성향이 높은 집단에 대한 추정경로계수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