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2장 이론적 고찰 및 연구의 틀 14
제1절 외국인환자 유치의 개념 14
1. 외국인환자 유치의 역사 14
2. 외국인환자 유치의 의의 15
제2절 외국인환자 유치의 배경 17
제3절 외국인환자 유치의 발전 20
제4절 연구의 틀 23
제3장 외국인환자 유치 활성화 영향요인 26
제1절 전문적이고 저렴한 의료서비스 26
1. 전문적인 의료서비스 26
2. 저렴한 비용 28
제2절 의료관광 인프라 30
제3절 정부의 제도적 지원 32
제4절 법률적 지원 33
1. 개인정보 보호 34
2. 의료분쟁 대비 35
제4장 외국인환자 유치사업 수행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38
제1절 인적자원의 부족과 기관 간 의견 불일치 38
1. 인적 자원의 부족 38
2. 기간 관 의견 불일치 40
제2절 지방자치단체의 형식적인 지원 및 비영리적 접근 40
제3절 홍보 및 광고 제약과 외국인환자 유치·알선 문제 42
제4절 외국인환자 유치 수수료 문제 44
제5절 진료비 투명성 및 이윤추구 금지의 문제 45
제6절 외국인환자 보호의 문제 46
제5장 외국의 외국인환자 유치 실태 47
제1절 태국 47
1. 외국인환자 유치 정책 및 제도 47
2. 외국인환자 유치의 성공요인 48
제2절 싱가포르 50
1. 외국인환자 유치 정책 및 제도 50
2. 외국인환자 유치의 성공요인 51
제3절 인도 53
1. 외국인환자 유치 정책 및 제도 53
2. 외국인환자 유치의 성공요인 54
제4절 일본 56
1. 외국인환자 유치정책 및 제도 56
2. 외국인환자 유치의 성공요인 57
제5절 중국 59
1. 외국인환자 유치정책 및 제도 59
2. 외국인환자 유치의 성공요인 60
제6절 필리핀 61
1. 외국인환자 유치정책 및 제도 61
2. 외국인환자 유치의 성공요인 62
제7절 레바논 63
1. 외국인환자 유치 정책 및 제도 63
2. 외국인환자 유치의 성공요인 64
제8절 외국 사례와의 비교 67
제6장 외국인환자 유치 활성화 방안 70
제1절 독립적 법률 제정 70
제2절 정부의 지속적인 정책 지원 72
제3절 의료관광 전문 인재 채용 장려 75
제4절 의료관광 마케팅 활성화 전략 77
1. 의료관광 마케팅 믹스 전략 78
2. 의료관광 마케팅 전략방안 80
제5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 82
1. 연구의 시사점 82
2. 연구의 한계 85
참고문헌 86
ABSTRACT 91
〈표 1〉 국가/지역별 개인정보 보호 현황 34
〈표 2〉 보건산업교육사업 실적 : 글로벌 헬스케어 39
〈표 3〉 싱가포르의 대표적인 스파 52
〈표 4〉 일본의 주요 의료관광 투어 58
〈표 5〉 중국 의료서비스 시장 규모 추이 59
〈표 6〉 해외 의료관광 추진 성공사례 65
〈표 7〉 외국인환자 유치 사업의 국가 간 비교 69
〈표 8〉 민간과 정부의 역할 분담 계획 73
〈표 9〉 의료관광산업의 인력유형 76
〈표 10〉 의료관광 마케팅 믹스 79
[그림 1] 의료관광의 정의 16
[그림 2] 한류 드라마 경험 후 기대효과 18
[그림 3] 한국 의료관광 시장의 성장 전망 21
[그림 4] 연구의 틀 25
[그림 5] 의료 목적지 선택 시 주요 고려요인 27
[그림 6] 각종 병원비용의 국가별 비교 29
[그림 7] 의료관광 마케팅 과정 80
[그림 8] 연구결과도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