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2
1. 연구자의 경험 및 배경 12
2. 문제제기와 연구의 필요성 13
3. 연구목적 15
4. 연구의 제한점 16
II. 이론적 배경 18
1. 문해교육과 생애경로의 이해 18
2. 문해교육 수업의 개념 23
1) 문해 23
2) 문해교육 25
3) 문해교육의 수업 27
3. 문해교육 수업의 현황과 실태 28
1) 문해교육 현황 28
2) 성인학습자 학력인정제도 31
3) 문해교육 수업의 내용과 교과서 32
4) 문해교육 수업의 특성 37
4. 문해교육 수업과 음악활동의 관계 40
1) 문해학습자와 문화예술교육 40
2) 문해학습자와 대중음악 41
3) 문해교육과 대중음악 42
5. 선행연구 고찰 50
III. 참여실천연구의 설계와 방법 53
1. 연구방법 53
2. 연구설계 55
1) 연구모형 55
2) 수업설계 55
3. 연구절차 57
4. 자료 수집 58
5. 자료분석 61
6. 연구윤리와 타당성 62
IV. 음악활동기반 문해교육 수업의 전개 64
1. 수업단원 1 : '울엄마'와 〈홍시〉 64
2. 수업단원 2 : '콩가루 호박떡'과 〈찔레꽃〉 67
3. 수업단원 3 : '언제까지나'와 〈해운대 엘레지〉 70
4. 수업단원 4 : '울긋불긋 설움'과 〈고향의 봄〉 74
5 수업단원 5 : '있을 때 잘해'와 〈당신이 최고야〉 80
6. 수업단원 6 : '복사꽃 능금꽃'과 〈외나무 다리〉 83
7. 수업단원 7 : '잘한 것도 있는데'와 〈묻지 마세요〉 85
V. 음악활동기반 문해교육 수업의 특성 분석 87
1. 음악활동기반 문해교육 수업의 전개과정 특성 분석 87
1) 도입 87
2) 전개 88
3) 정리 88
2. 음악활동기반 문해교육 수업참여자의 특성 분석 89
3. 음악활동기반 문해교육 수업참여자의 반응 분석 95
1) 음악활동기반 수업참여자의 반응 95
2) 문해교과서 기반 수업참여자의 반응 97
VI. 음악활동기반 문해교육 수업의 실천모형 개발 102
1. 음악활동기반 문해교육 수업의 실천 모형의 기본 방향 102
2. 음악활동기반 문해교육 수업의 실천 모형 개발 103
1) 문해교육 수업모형 설계 준거 104
2) 단원별 수업실시안 설계 107
VII. 결론 및 논의 121
1. 요약과 결론 121
2. 논의 및 제언 125
참고문헌 127
Abstract 133
〈표 II-1〉 문해의 개념 24
〈표 II-2〉 다양한 성인문해교육 개념 26
〈표 II-3〉 문해교육의 정의 27
〈표 II-4〉 성인문해교육 잠재수요자(중학학력 미만 저학력 성인) 현황 28
〈표 II-5〉 2017년 성인 문해 능력 문해수준 29
〈표 II-6〉 문해능력 수준별 사회 인식 30
〈표 II-7〉 2017년 교육 수준별 프로그램 현황 31
〈표 II-8〉 2011~2017년 문해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누적 학력인정자 수 32
〈표 II-9〉 2017년 지역별 문해교육 프로그램 설치·지정·개설 현황 32
〈표 II-10〉 단계별 과목구성 및 수업시수 33
〈표 II-11〉 문해교육과정 교과별 내용 구성체계 33
〈표 II-12〉 문해교육 수업의 단원고찰(소망의 나무1권) 35
〈표 II-13〉 성인문해교과서의 내용이 적절하지 않은 이유 36
〈표 II-14〉 프레이리 문해교육 핵심요소 36
〈표 II-15〉 비문해학습자의 특성 38
〈표 II-16〉 비문해학습자들의 학습특성 38
〈표 II-17〉 노래를 활용한 한국어 수업모형 1 44
〈표 II-18〉 노래를 활용한 한국어 수업모형 2 44
〈표 II-19〉 기능별 한국어 노래수업활동 45
〈표 II-20〉 노래선정 체크리스트 48
〈표 III-1〉 수업설계의 예비안 56
〈표 III-2〉 수업설계 최종안 57
〈표 III-3〉 연구 참여자의 인적사항 60
〈표 III-4〉 자료수집 및 분석에 따른 학습자특성 범주화 62
〈표 III-5〉 연구참여 동의서 예시 63
〈표 IV-1〉 제 1차시 프로그램 : 노래 〈홍시〉와 관련된 음악활동 64
〈표 IV-2〉 제 2차시 프로그램 : 노래〈찔레꽃〉와 관련된 음악활동 67
〈표 IV-3〉 제 3차시 프로그램 : 〈해운대 엘레지〉외 음악활동 70
〈표 IV-4〉 제 4차시 프로그램 : 노래 〈고향의 봄〉과 관련된 음악활동 75
〈표 IV-5〉 제 5차시 프로그램 : 노래 〈당신이 최고야〉와 관련된 음악활동 80
〈표 IV-6〉 제 6차시 프로그램 : 노래〈외나무 다리〉와 관련된 음악활동 83
〈표 IV-7〉 제 7차시 프로그램 : 노래 〈묻지 마세요〉와 관련된 음악활동 85
〈표 V-1〉 수업참여자의 인적특성 89
〈표 V-2〉 수업참여자의 문해학습자 특성 90
〈표 V-3〉 연구참여자의 비문해 맥락과 참여동기 91
〈표 V-4〉 수업참여자의 특성 분류 및 범주화 94
〈표 VI-1〉 음악활동기반 문해교육 수업의 수업모형 체계 104
〈표 VI-2〉 「홍시」의 문해교육 수업실시안 108
〈표 VI-3〉 「찔레꽃」의 문해교육 수업실시안 111
〈표 VI-4〉 「고향의 봄」 문해교육 수업실시안 114
〈표 VI-5〉 「외나무 다리」 문해교육 수업실시안 118
〈표 VII-1〉 음악활동기반 문해교육 수업체계의 차별성 123
[그림 II-1] 평생교육적 생애경로와 영역의 개념도 20
[그림 II-2] 문해교육의 수업구성 27
[그림 II-3] 문해교육의 수업 28
[그림 II-4] 연령별 문해능력 수준(수준 1). 29
[그림 III-1] 참여실천연구 모형 54
[그림 III-2] 연구설계 55
[그림 III-3] 관찰범위의 변화 59
[그림 III-4] 자료수집 방법 60
[그림 III-5] 질적자료분석 62
[그림 VI-1] 문해교육 수업의 실천모형의 기본 방향 102
[그림 VII-1] 문해교육 음악활용수업의 전개모형 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