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유아 수·과학 통합교육 14
1) 유아 수·과학 통합교육의 배경 및 필요성 14
2) 유아 수·과학 통합교육의 개념 17
2. 유아 수·과학 통합교육의 내용 및 방법 21
1) 유아 수·과학 통합교육의 내용 21
2) 유아 수·과학 통합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28
3. 유아 수·과학 통합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29
III. 연구방법 32
1. 연구대상 32
2. 연구도구 34
3. 연구절차 35
4. 자료처리 및 분석 36
IV. 결과 및 해석 37
1. 수·과학 통합 활동에 대한 예비 유아교사의 인식 37
2. 예비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수·과학 통합 활동 전반에 대한 예비 유아교사의 인식차이 40
1) 수·과학 통합 활동에서 계획 및 실행에 대한 인식 42
2) 수·과학 통합 활동에서 내용 및 방법에 대한 인식 44
3) 수·과학 통합 활동에서 교구 및 환경에 대한 인식 45
4) 수·과학 통합 활동이 유아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인식 47
5) 수·과학 통합 활동에서 교사의 노력과 준비에 대한 인식 49
V. 논의 및 제언 51
참고문헌 55
Abstract 58
부록 60
〈표II-1〉 수학과 관련된 활동의 수준별 내용 21
〈표II-2〉 과학과 관련된 활동의 수준별 내용 23
〈표II-3〉 수학과 과학교육의 내용과 과정적 기술 25
〈표III-1〉 연구대상의 일반적 배경 32
〈표III-2〉 수·과학 통합 활동에 대한 예비 유아교사의 인식 설문지의 문항구성... 35
〈표IV-1〉 수·과학 통합 활동 전반에 대한 예비 유아교사의 인식 37
〈표IV-2〉 수·과학 통합 활동에 대한 예비 유아교사의 인식 차이 40
〈표IV-3〉 수·과학 통합 활동에서 계획 및 실행에 대한 인식차이 42
〈표IV-4〉 수·과학 통합 활동에서 내용 및 방법에 대한 인식차이 44
〈표IV-5〉 수·과학 통합 활동에서 교구 및 환경에 대한 인식차이 45
〈표IV-6〉 수·과학 통합 활동이 유아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인식차이 47
〈표IV-7〉 수·과학 통합 활동에서 교사의 노력과 준비에 대한 인식차이 49
〈그림II-1〉 과학학습에 수학의 통합적 내용 및 과정적 기술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