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4
II. 이론적 배경 15
1. 놀이 15
1) 놀이의 개념 및 특성 15
2) 놀이의 교육적 가치 19
2. 자유선택활동 21
1) 자유선택활동의 개념 및 특성 21
2) 자유선택활동의 교육적 가치 22
3)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에서의 자유선택활동 23
4) 자유선택활동의 운영 25
3. 놀이 및 자유선택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 선행연구 고찰 28
III. 연구방법 30
1. 연구대상 30
2. 연구절차 32
3. 자료수집 및 분석 32
1)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33
2) 내용 분석 41
IV. 연구결과 43
1. 유아교사가 인식한 놀이에 대한 개념 분석 43
1) '놀이' 키워드 빈도 분석 43
2) '놀이' 키워드 중심성 분석 47
2. 유아교사가 인식한 자유선택활동에 대한 개념 분석 55
1) '자유선택활동' 키워드 빈도 분석 55
2) '자유선택활동' 키워드 중심성 분석 58
3. 유아교사가 인식한 놀이에 대한 의미 분석 67
4. 유아교사가 인식한 자유선택활동에 대한 의미 분석 74
5. 놀이 및 자유선택활동에 대한 차이점 인식 분석 79
6.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자유선택활동 운영의 어려움 82
V. 논의 및 결론 85
부록 90
참고문헌 94
Abstract 96
〈표III-1〉 연구대상의 일반적 배경 30
〈표III-2〉 유아의 놀이 및 자유선택활동에 대한 분석 프레임 34
〈표III-3〉 1차 정제작업 과정 35
〈표III-4〉 놀이 분석 프레임 별 키워드 분류 36
〈표III-5〉 자유선택활동 분석 프레임 별 키워드 분류 38
〈표IV-1〉 유아 '놀이' 관련 주요 키워드 빈도 43
〈표IV-2〉 유아 '놀이' 대범주 빈도 분석 45
〈표IV-3〉 유아 '놀이' 하위범주 빈도 분석 46
〈표IV-4〉 유아 '놀이' 관련 키워드 중심성 분석 47
〈표IV-5〉 유아 '놀이' 관련 대범주 중심성 분석 52
〈표IV-6〉 유아 '자유선택활동' 관련 주요 키워드 빈도 55
〈표IV-7〉 유아 '자유선택활동' 대범주 빈도 분석 57
〈표IV-8〉 유아 '자유선택활동' 하위범주 빈도 분석 58
〈표IV-9〉 유아 '자유선택활동' 관련 키워드 중심성 분석 59
〈표IV-10〉 유아 '자유선택활동' 관련 대범주 중심성 분석 64
〈표IV-11〉'놀이'에 대한 의미 분석 67
〈표IV-12〉'자유선택활동'에 대한 의미 분석 74
〈표IV-13〉 놀이 및 자유선택활동에 대한 차이점 인식 분석 79
〈표IV-14〉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자유선택활동 운영의 어려움 82
[그림 1] 유아 '놀이' 키워드 네트워크 시각화 50
[그림 2] 유아 '놀이' 상위 50개 키워드 네트워크 시각화 51
[그림 3] 유아 '놀이' 대범주 네트워크 시각화 54
[그림 4] 유아 '자유선택활동' 키워드 네트워크 시각화 62
[그림 5] 유아 '자유선택활동' 상위 50개 키워드 네트워크 시각화 63
[그림 6] 유아 '자유선택활동' 대범주 네트워크 시각화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