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4
1) 영아교사의 소진 14
2) 영아교사의 자아탄력성 14
3) 교사-영아 상호작용 15
II. 이론적 배경 15
1. 교사-영아 상호작용 15
1)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개념 15
2)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중요성 19
2. 소진(Burnout) 21
1) 소진의 개념 21
2) 소진의 구성요소 22
3. 자아탄력성(Resilience) 23
1) 자아탄력성의 개념 23
2) 자아탄력성의 구성요소 24
4. 교사-영아 상호작용, 소진, 자아탄력성의 관계 25
III. 연구방법 29
1. 연구대상 29
2. 연구도구 31
1) 교사-영아 상호작용 32
2) 소진 33
3) 자아탄력성 34
3. 연구절차 35
4. 자료 분석 36
IV. 연구결과 37
1. 교사-영아 상호작용, 소진, 자아탄력성 간의 관계 37
1) 교사-영아 상호작용, 소진, 자아탄력성의 기술통계 37
2) 교사-영아 상호작용, 소진, 자아탄력성의 상관관계 38
2.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소진 및 자아탄력성이 미치는 영향 45
1)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소진 및 자아탄력성이 미치는 영향 45
2)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소진이 미치는 영향 46
3)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자아탄력성이 미치는 영향 47
4)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하위요인에 소진, 자아탄력성이 미치는 영향 49
V. 논의 및 결론 51
1. 연구의 요약 및 논의 51
1) 교사-영아 상호작용, 소진, 자아탄력성의 관계 51
2)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소진 및 자아탄력성이 미치는 영향 52
2. 제언 53
부록 55
참고문헌 63
Abstract 68
〈표 1〉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대한 개념 정리 18
〈표 2〉 영아교사의 일반적 배경 30
〈표 3〉 교사-영아 상호작용 하위요인별 문항 및 신뢰도 32
〈표 4〉 소진 하위요인별 문항 및 신뢰도 33
〈표 5〉 자아탄력성 하위요인별 문항 및 신뢰도 34
〈표 6〉 교사-영아 상호작용, 소진, 자아탄력성의 기술통계 37
〈표 7〉 영아교사의 교사-영아 상호작용, 소진, 자아탄력성의 상관관계 38
〈표 8〉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하위요인 상관표 39
〈표 9〉 소진의 하위요인 상관표 40
〈표 10〉 자아탄력성의 하위요인 상관표 40
〈표 11〉 교사-영아 상호작용과 소진 간의 상관관계 41
〈표 12〉 교사-영아 상호작용과 자아탄력성 간의 상관관계 43
〈표 13〉 영아교사의 소진과 자아탄력성 간의 상관관계 44
〈표 14〉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소진, 자아탄력성이 미치는 전체적 영향 45
〈표 15〉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소진이 미치는 영향 47
〈표 16〉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자아탄력성이 미치는 영향 48
〈표 17〉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하위요인에 소진, 자아탄력성이 미치는 영향 49
〈그림 1〉 순환적 상호작용 16
〈그림 2〉 연구절차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