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과 기술 발전으로 인하여 제품을 구매하기 전 온라인 리뷰 확인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다양한 온라인 채널 중 블로그는 언제어디서나 편리하게 접근이 가능하고 스크랩, 링크 등의 부가기능을 활용하여 정보를 단시간에 확산시킬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채널보다 긴 텍스트를 작성할 수 있기 때문에 신뢰 있는 정보의 원천이라고 인식된다. 그래서 블로그는 소비자들의 구매의사결정 과정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기업에서는 다양한 정보와 경험을 제공해주는 블로그를 마케팅 수단으로 여기며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블로그가 제공하는 가치가 이용자 성별, 성향, 블로그 관여도에 따라 블로그 신뢰도와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블로그 가치가 블로그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은 이용자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었으나, 블로그 만족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블로그 가치가 블로그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이용자 성향에 따라 부분적으로 차이가 있었으나, 블로그 신뢰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블로그 가치가 블로그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블로그 관여도에 따라 달랐으나, 블로그 신뢰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블로그가 제공하는 정보가 중요함에도 정보를 가치화 하여 분석한 선행연구가 미미하다는 것을 확인하고 진행되었다. 블로그 가치와 이용자 성별, 성향, 블로그 관여도의 관계를 통한 블로그 마케팅 관련 의사결정에 필요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그 의의가 있으며 연구 결과와 시사점 그리고 연구의 한계점을 함께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