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II. 이론적 배경 및 가설설정 13
1. 블로그 개념 13
2. 블로그 가치 14
1) 실용적 가치 14
2) 쾌락적 가치 14
3. 블로그 신뢰도 15
4. 블로그 만족도 16
5. 이용자 성별의 조절효과 16
6. 이용자 성향의 조절효과 17
7. 블로그 관여도의 조절효과 18
III. 연구 방법 20
1. 연구모형 및 실험설계 20
2. 시나리오 내용구성 21
3. 변수의 측정 21
1) 블로그 이용자 성향 22
2) 블로그 관여도 22
3) 블로그 신뢰도 22
4) 블로그 만족도 22
IV. 가설검증 및 연구결과 23
1. 인구통계학적 특성 23
2.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 분석 결과 23
3. 측정항목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결과 25
4. 변수의 조작적 점검(Manipulation Check) 27
5. 다변량 검증 결과 28
6. 가설 검증 32
V. 결론 33
1.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33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35
참고문헌 36
설문지 41
Abstract 51
〈표 1〉 주요 변인들의 평균, 표준편차, 왜도 및 첨도 분석 24
〈표 2〉 종속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결과 27
〈표 3〉 블로그의 가치가 성별, 성향, 관여도에 따른 블로그 신뢰도, 만... 28
〈표 4〉 가설 검증결과 32
〈그림 1〉 연구모형 21
〈그림 2〉 블로그 만족도 3문항의 스크리 도표 26
〈그림 3〉 블로그 신뢰도 4문항의 스크리 도표 26
〈그림 4〉 블로그 가치가 블로그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9
〈그림 5〉 블로그 가치가 블로그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30
〈그림 6〉 블로그 가치가 블로그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