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 목적 9
2. 연구 배경 11
II. 관련문헌 및 가설설정 17
1. 홈쇼핑 관련 연구 17
2. 확산 관련 연구 20
3. Zapping 관련 연구 24
III. 연구방법 30
1. 자료 수집 30
2. 확산모형 추정 41
IV. 분석결과 43
V. 결론 및 시사점 46
참고문헌 49
Abstract 58
〈표 1〉 TV홈쇼핑과 T커머스(T-Commerce, 데이터홈쇼핑) 차이 9
〈표 2〉 TV홈쇼핑 서비스 사업자 현황 11
〈표 3〉 T커머스(T-Commerce, 데이터홈쇼핑) 서비스 사업자 현황 12
〈표 4〉 실시간 방송 분(minute)단위 주문 수량표 37
〈표 5〉 37개 방송채널 및 최종주문건수 현황(2017.11~2018.03) 40
〈표 6〉 Bass 확산 모형 추정 결과 43
〈표 7〉 GBM(Generalized Bass Diffusion Model) 추정 결과 44
〈그림 1〉 최근 5년간 전체 취급고 매출액 13
〈그림 2〉 성별연령대별 구매고객 구성비 14
〈그림 3〉 품목별 편성비율(2016년 공정위 품목기준, 산술평균) 14
〈그림 4〉 TV홈쇼핑채널을 통해 구입한 상품 유형 18
〈그림 5〉 TV홈쇼핑 시청이유 28
〈그림 6〉 TV홈쇼핑, T커머스(T-Commerce, 데이터홈쇼핑) 주문... 32
〈그림 7〉 TV홈쇼핑과 T커머스(T-Commerce, 데이터홈쇼핑)...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