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홈 인테리어 서비스에 관한 연구를 위하여 Schmitt(2000)가 주장한 홈 인테리어 서비스 체험 속성으로 감각, 감성, 인지, 행동, 관계적 체험을 활용하였으며 이러한 홈 인테리어 서비스 체험 속성과 몰입, 브랜드 애호도간의 관계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 이와 함께 홈 인테리어 서비스 체험 속성(감각, 감성, 인지, 행동, 관계)과 몰입의 관계에서 소비자 주관적 지식의 조절적 역할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한다.
이상과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주제와 관련된 문헌연구를 통해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다. 한편, 가설검정은 설문지를 이용한 서베이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자료 수집은 홈 인테리어 서비스의 이용경험이 있는 실제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지는 270부 회수되었으나 무성의한 설문지를 제외한 268부가 본 연구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에 대한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홈 인테리어 서비스 체험 요인 중 감각적, 감성적, 인지적, 행동적, 관계적 체험은 홈 인테리어 서비스의 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홈 인테리어 서비스의 몰입은 브랜드 애호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홈 인테리어 서비스 체험 요소(감각, 감성, 인지, 행동, 관계)가 몰입에 미치는 영향은 주관적 지식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서 홈 인테리어 서비스 제공자는 소비자들에게 감각, 감성, 인지, 행동, 관계의 총체적 체험 제공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다섯 가지의 홈 인테리어 서비스 요소에 따른 몰입과 브랜드 애호도의 구체적 관리 필요성이 확인 되어졌다. 한편, 감각, 감성, 인지, 행동, 관계적의 다섯 가지 홈 인테리어 서비스 요인이 무분별하게 소비자들에게 제공 되어지는 것 보다는 소비자들의 주관적 지식에 따라 선별적인 서비스 제공이 필요한 것으로 본 연구는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