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0
II. 이론적 배경 12
1. 20세기 작곡기법 12
2. 그라함 테크닉 수업의 구성 26
3. 그라함 테크닉 수업의 음악 28
III. 20세기 작곡기법을 활용한 그라함 테크닉 반주법 32
1. 화성적 기법 32
1) 3음 생략 화음을 활용한 Bounce 32
2) 사티 화성을 활용한 Simple Spiral 34
3) 온음계적 화성 진행을 활용한 Deep Contraction 36
4) 병행화성진행을 활용한 Back Leg Extension 38
5) 부가화음을 활용한 Exercise on Six 40
6) 톤 클러스터를 활용한 Running in Place 41
7) 복화음을 활용한 Hop & Jump 43
8) 신비화음을 활용한 Leap 44
2. 선율적 기법 46
1) 온음음계를 활용한 Feet Forward 46
2) 교회 선법을 활용한 Turns Around the Back 48
3) 오스티나토 음형을 활용한 Triplet 50
3. 리듬적 기법 51
1) 당김음을 활용한 Long lean 52
2) 스트라이드 주법을 활용한 Brush 53
3) 피아노의 타악기적 효과를 활용한 Tilt 55
4) 부기우기 리듬을 활용한 Prance 56
IV. 결론 58
참고문헌 60
Abstract 62
표 1. 아놀드 쇤베르크 '피아노모음곡 Op. 25'의 음렬 매트릭스 15
그림 1. '피아노 페이즈'의 한 장면 19
그림 2. 프리페어드 피아노 20
그림 3. 큐베이스의 작업 화면 24
악보 1. 헨리 카웰, '영웅태양' 13
악보 2. 벨라 바르톡, 현악 4중주 제 4번 14
악보 3. 아놀드 쇤베르크 '피아노를 위하여 Op. 25'에 사용된 기본음렬 15
악보 4. 아놀드 쇤베르크 '피아노를 위하여' Op. 25 16
악보 5. 주역음악 17
악보 6. 스티브 라이히 '피아노 페이즈' 18
악보 7. 벨라 바르톡, 'Out of Doors' 21
악보 8. 아르보 패르트, '알리나를 위하여' 22
악보 9. 텐션 코드 25
악보 10. 스트라이드 주법 25
악보 11. 혼합박자의 예 30
악보 12. 복화성의 예 30
악보 13. 클로드 드뷔시 '그라나다의 황혼' 33
악보 14. 3음 생략화음을 활용한 Bounce의 예 34
악보 15. 에릭 사티 '짐노페디' 35
악보 16. 사티 화성을 활용한 Simple Spiral의 예 36
악보 17. 클로드 드뷔시 '바이올린 소나타' 37
악보 18. 온음계적 화성 진행을 활용한 Deep Contraction의 예 38
악보 19.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페트루슈카〉 중 '러시안 댄스' 39
악보 20. 병행화성진행을 활용한 Back Leg Extension의 예 40
악보 21. 부가화음 41
악보 22. 부가화음을 활용한 Exercise on Six의 예 41
악보 23. 클로드 드뷔시 '프렐류드' no.9 42
악보 24. 톤 클러스터를 활용한 Running in Place의 예 43
악보 25. 복화성을 활용한 Hop & Jump의 예 44
악보 26. 신비화음 45
악보 27. 신비화음을 활용한 Leap의 예 46
악보 28. 온음음계 47
악보 29. 온음음계를 활용한 Feet Forward의 예 48
악보 30. 교회 선법 중 리디안(Lydian) 선법 49
악보 31. 교회 선법을 활용한 Turns Around the Back의 예 49
악보 32. 필립 글라스 'I'm going to make a cake' 50
악보 33. 오스티나토 음형을 활용한 Triplet의 예 51
악보 34. 당김음을 활용한 Long lean의 예 53
악보 35. 스콧 조플린 '메이플 리프 랙' 54
악보 36. 스트라이드 주법을 활용한 Brush의 예 54
악보 37. 벨라 바르톡 '알레그로 바르바로' 55
악보 38. 피아노의 타악기적 효과를 활용한 Tilt의 예 56
악보 39. 부기우기 리듬을 활용한 Prance의 예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