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제2절 논문의 구성 14
제2장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의 특성 및 이론적 고찰 15
제1절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15
제2절 정부창업지원제도 25
제3절 전략지향성 37
제4절 전략적네트워크 45
제5절 기업성과 48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50
제1절 연구모형의 설계 50
제2절 가설의 설정 51
1. 전략지향성과 전략적 네트워크 51
2. 전략지향성과 기업성과 54
3. 전략적 네트워크와 기업성과 56
4. 전략적 네트워크의 매개역할 57
제3절 측정도구 60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60
2. 측정도구의 개발과 설문지 구성 64
제4장 가설검증 67
제1절 표본의 특성 67
제2절 변수의 측정 72
1. 전략지향성 72
2. 전략적 네트워크 73
3. 기업성과 73
제3절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75
제4절 분석결과 79
1. 기초통계 79
2. 가설의 검증 81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86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86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91
참고문헌 93
부록 106
국문초록 109
Abstract 111
〈표 2-1〉 중소기업의 구분 18
〈표 2-2〉 연도별 신생 및 소멸기업 19
〈표 2-3〉 연도별 신생기업 생존율 20
〈표 2-4〉 2015년 주요 산업별 기업 생존율 22
〈표 2-5〉 기준 연도별 신생기업 생존율 23
〈표 2-6〉 주요 창업지원제도 28
〈표 2-7〉 주요 R&D 지원사업 30
〈표 2-8〉 소상공인 지원제도 34
〈표 3-1〉 전략지향성의 조작적 정의 61
〈표 3-2〉 전략적 네트워크의 조작적 정의 62
〈표 3-3〉 기업성과의 조작적 정의 63
〈표 3-4〉 전략지향성의 설문내용 64
〈표 3-5〉 전략적 네트워크의 설문내용 65
〈표 3-6〉 기업성과의 설문내용 66
〈표 4-1〉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0
〈표 4-2〉 설문지의 구성 74
〈표 4-3〉 전략지향성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76
〈표 4-4〉 전략적 네트워크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77
〈표 4-5〉 기업성과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78
〈표 4-6〉 변수들의 기술통계량 79
〈표 4-7〉 본 연구에 사용된 변수들의 상관관계 제시 80
〈표 4-8〉 전략지향성이 전략적 네트워크에 미치는 영향 82
〈표 4-9〉 전략지향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83
〈표 4-10〉 전략적 네트워크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84
〈표 4-11〉 전략지향성과 기업성과의 관계에서 전략적 네트워크의 매개효과 85
〈표 5-1〉 가설검증 결과 요약 87
〈그림 3-1〉 연구모형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