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 축제 성과가 지역 발전에 미치는 영향 중 지역 이미지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여 지역 축제의 활성화 및 지역 사회의 발전에 시사점을 얻기 위함이다.
기존의 지역 축제와 지역 사회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지역 축제의 성공적 개최와 발전을 위한 의미 있는 연구이나 특정 지역 축제를 중심으로 분석하여 이를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또한 지역 축제가 지역 발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활발한 반면에 지역 이미지와 지역 발전 간의 관계와 영향을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기존의 연구와 차별성이 있으며 총 262부의 설문조사를 토대로 분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는 최종모형의 직접효과 분석에서 가설 1에 대한 연구 결과는 축제에는 친한 사람(가족, 연인, 부부)가 같이 오는 경우가 많았으며 혼자 오는 경우는 적었다. 가설 2에 대한 연구 결과는 지역 축제 성과와 지역 이미지 그리고 지역 발전 간에는 서로 정적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마지막으로 가설 3에 대해 확인해본 결과, 지역 축제 성과가 지역 이미지에 정적 영향을 미쳤고, 지역 발전에도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되었으며, 지역 이미지가 지역 발전에 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다. 지역 축제 성과가 지역발전에 미치는 영향 중에서 지역 이미지의 매개효과는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결론적으로 지역 축제의 성과가 지역 발전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축제의 개최뿐만 아니라 축제의 개최, 운영, 마무리의 전 단계가 원활하게 진행돼야 한다. 축제가 시작부터 마무리까지 성공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지역민과 타 지역주민의 지역 축제에 대한 관심을 꾸준하게 지속시켜 효과적인 지역 발전을 이끌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지역의 단기적 발전이 아닌 장기적 발전을 위해서는 지역 이미지의 관리가 중요하다. 지역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는 축제에 관심이 없더라도 지역을 방문하게 하는 유인책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지역 축제기간이 아니더라도 지역 이미지를 올바르게 구축하고 관리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