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3
제3절 논문의 구성 13
제2장 지역 축제 특성 및 이론적 고찰 15
제1절 지역 축제의 개념과 기원 15
1. 지역 축제의 개념 15
2. 지역 축제의 종류 16
3. 지역 축제의 가치 및 효과 18
제2절 지역 이미지 22
1. 지역 이미지의 개념 22
2. 지역 이미지의 형성 24
3. 지역 이미지와 지역 축제 27
제3절 지역 발전 28
1. 지역 발전의 개념 28
2. 지역 발전의 구성요소 30
3. 지역 발전과 지역 축제 33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5
제1절 연구가설의 설정 35
1. 지역 축제와 지역 발전간의 관계 35
2. 지역 이미지와 지역 발전간의 관계 36
3. 지역 축제와 지역 이미지간의 관계 37
4. 지역 축제와 지역 발전 간의 관계에서 지역 이미지의 매개효과 38
제2절 표본의 특성 40
제3절 변수의 측정 41
1. 지역 축제 성과 41
2. 지역 축제 발전 42
3. 지역 이미지 43
제4절 신뢰성 분석 44
1. 지역 축제 성과 44
2. 지역 발전 45
3. 지역 이미지 46
제5절 측정 변인의 특성 및 정규분포 47
1. 측정 변인의 특성 47
2. 측정 변인의 정규분포 48
제4장 가설 검증 49
제1절 지역 축제에 대한 인식 및 실태 49
제2절 상관관계 분석 52
제3절 매개효과분석 55
1. 1단계: 지역 축제 성과가 지역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55
2. 2단계: 지역 축제 성과가 지역 발전에 미치는 영향 56
3. 3단계: 지역 축제 성과가 지역 이미지 형성과 지역 발전에 미치는 영향 57
4. 매개효과 검증 58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61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61
제2절 연구결과의 시사점 62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65
참고문헌 66
부록 76
국문초록 81
ABSTRACT 83
〈표 1〉 지역 이미지의 정의 23
〈표 2〉 지역 발전의 정의 29
〈표 3〉 지역 발전의 구성요소 32
〈표 4〉 지역 축제를 통한 지역 발전의 성과 34
〈표 5〉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0
〈표 6〉 지역 축제 성과의 측정 요인 및 문항과 신뢰도 41
〈표 7〉 지역 발전의 측정 요인 및 문항과 신뢰도 42
〈표 8〉 지역 이미지의 측정 요인 및 문항과 신뢰도 43
〈표 9〉 본 연구의 지역 축제 성과 신뢰도 44
〈표 10〉 본 연구의 지역 발전 신뢰도 45
〈표 11〉 본 연구의 지역 이미지 신뢰도 46
〈표 12〉 측정 변인들의 기술통계 47
〈표 13〉 측정 변인의 정규분포 48
〈표 14〉 지역 축제에 대한 분석결과 49
〈표 15〉 지역 축제 성과, 지역 발전, 지역 이미지의 상관관계 52
〈표 16〉 1단계: 지역 축제 성과가 지역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55
〈표 17〉 2단계: 지역 축제 성과가 지역 발전에 미치는 영향 56
〈표 18〉 3단계: 지역 축제 성과과 지역 이미지가 지역 발전에 미치는 영향 57
〈표 19〉 지역 축제 성과가 지역 발전에 미치는 영향에서 지역 이미지의... 59
〈표 20〉 가설 검증 결과 60
[그림 1] 지역 축제의 관광 활성화 역할 19
[그림 2] Gunn(1979)의 이미지 형성 구조 25
[그림 3] Baloglu과 McCleary(1999)의 이미지 형성 구조 26
[그림 4] 연구 가설 모형 39
[그림 5] 매개효과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