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프랜차이즈 편의점의 개념 및 특징 13
1. 프랜차이즈의 개념 13
2. 프랜차이즈 편의점의 개념 및 특징 18
3. 국내 프랜차이즈 편의점의 현황 21
4. 가맹본부, 가맹점사업자 및 가맹계약의 구조적 관계 25
제2절 가맹본부 지원서비스의 개념 및 유형 27
1. 가맹본부의 지원서비스 개념 27
2. 가맹본부의 지원서비스 유형 28
제3절 경영성과의 개념 및 유형 34
1. 경영성과의 개념 34
2. 프랜차이즈 사업의 경영성과 개념 및 선행연구 36
제4절 기업의 업력 39
1. 업력의 개념 및 중요성 39
2. 프랜차이즈 사업자의 업력이 미치는 영향 40
제3장 실증 연구의 설계 42
제1절 연구 모형 및 가설 42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 구성 50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50
2. 설문지 구성 56
제3절 자료의 수집 및 분석 방법 60
1. 연구대상의 선정 및 자료의 수집 60
2. 분석 방법 60
제4장 실증분석 결과 62
제1절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62
제2절 측정모형의 확인적 요인분석 65
제3절 가설검증 69
1. 가맹본부의 경영지원이 가맹점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69
2. 업력의 조절효과 72
제5장 결론 77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77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 80
참고문헌 85
부록 93
국문초록 98
Abstract 100
〈표 2-1〉 프랜차이즈 유형 17
〈표 2-2〉 주요 편의점 대표 가맹조건 21
〈표 2-3〉 국내 편의점의 연도 별 성장 추세 23
〈표 2-4〉 지역 별 점포 수 및 분포율(2016년 기준) 25
〈표 2-5〉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지원 요인을 도출한 선행연구 33
〈표 2-6〉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 37
〈표 2-7〉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지원 요인을 도출한 선행연구 38
〈표 3-1〉 설문문항 구성 57
〈표 4-1〉 연구대상(가맹점주) 및 가맹점포의 일반적 특성 64
〈표 4-2〉 변수에 대한 요인부하량, t-값 및 신뢰성 지수 분석 결과 67
〈표 4-3〉 변수들 간의 상관계수 분석 결과 67
〈표 4-4〉 독립변수(가맹본부의 경영지원)의 공선성 통계량 검증 결과 68
〈표 4-5〉 구조방정식모형의 적합도 분석 결과 70
〈표 4-6〉 가맹본부 경영지원과 가맹점 경영성과 관계에 대한 가설검증 결과 71
〈표 4-7〉 집단별 구조방정식모형의 적합도 분석 결과 73
〈표 4-8〉 집단별 경로계수의 유의성 검증 결과 74
〈표 4-9〉 집단 간 경로계수 차이에 대한 유의성 검증 결과 76
[그림 2-1] 프랜차이즈의 기본 개념 14
[그림 3-1] 연구모형 43
[그림 4-1]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결과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