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제2절 연구의 방법 13
제3절 연구의 구성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서비스 품질 15
1. 서비스 품질의 개념 15
2. 서비스 품질의 구성요인 20
3. 서비스 품질에 관한 선행연구 23
제2절 교육서비스 품질 27
1. 교육서비스 품질의 개념 27
2. 교육서비스 품질의 구성요인 30
3. 교육서비스 품질에 관한 선행연구 34
제3절 지각된 가치 38
1. 지각된 가치의 개념 38
2. 지각된 가치의 구성요인 43
3. 지각된 가치에 관한 선행연구 46
제4절 재구매 의도 및 추천 의도 49
1. 재구매 의도 및 추천의도의 개념 49
2. 재구매 의도 및 추천 의도에 관한 선행연구 51
제3장 실증연구의 설계 57
제1절 연구모형의 설계 57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59
1. 교육 서비스 품질과 지각된 가치 59
2. 지각된 가치와 재구매 의도 62
3. 지각된 가치와 추천 의도 63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구성 65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65
2. 설문지 구성 67
제4절 자료의 수집 및 분석방법 69
1. 표본의 선정 및 자료의 수집 69
2. 측정 방법 69
제4장 연구결과 70
제1절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70
제2절 측정모형의 확인적 요인분석 73
제3절 가설검증 77
1. 구조방정식모형의 적합도 검증 77
2.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78
제5장 결론 83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83
제2절 연구결과의 시사점 84
제3절 연구의 한계 85
참고문헌 87
부록 93
국문초록 98
Abstract 100
〈표 2-1〉 서비스 품질의 분류에 따른 연구자별 정의 18
〈표 2-2〉 서비스 품질의 차원 21
〈표 2-3〉 SERVQUAL과 SERVPERF 의 내용을 비교 22
〈표 2-4〉 3차원 관점을 바탕으로 한 서비스 품질 선행연구 25
〈표 2-5〉 3차원 관점을 바탕으로 한 서비스품질 선행연구 26
〈표 2-6〉 교육서비스 품질의 개념 28
〈표 2-7〉 교육서비스 품질에 대한 선행연구 36
〈표 2-8〉 지각된 가치의 개념정리 42
〈표 2-9〉 Sweeney & Soutar의 가치 차원 44
〈표 2-10〉 Hodbrookd의 가치차원 45
〈표 2-11〉 지각된 가치측정 차원에 대한 선행연구 47
〈표 3-1〉 설문문항 구성 68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 72
〈표 4-2〉 잠재변수에 대한 요인부하량, t-값, 신뢰성 지수 분석 결과 75
〈표 4-3〉 잠재변수들 간의 상관계수 분석 결과 76
〈표 4-4〉 외생변수의 공선성 통계량 76
〈표 4-5〉 구조모형의 적합도 분석 결과 78
〈표 4-6〉 가설검증 결과 80
〈그림 2-1〉 Lien and Gao(2014)의 연구 모형 55
〈그림 2-2〉 Agag and El-Masry(2016)의 연구모형 56
〈그림 3-1〉 연구모형 58
〈그림 4-1〉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결과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