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제조기업들은 아웃소싱을 통하여 기업의 핵심역량을 강화하고자 아웃소싱을 시도하고 있다. 제조기업들은 급격하게 변화하는 경영환경으로 여러 기업들과의 수많은 경쟁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환경변화에 빠르게 대비할 수 있는 역량을 필수적으로 보유해야 하지만, 국내 제조기업은 한정된 자원과 규모로 인해 치열한 경쟁속에서 살아남기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제조기업은 내부혁신과 외부환경변화에 적극 대응하면서 제조기업의 핵심역량을 집중하여 경쟁우위를 확보해야만 하는 실정이다. 이러한 환경변화에 대처하기 위해서 제조기업은 아웃소싱을 실행하면서 파트너십간의 관계가 중요한 이슈로 등장하고 있다.
아웃소싱은 제조업 분야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아웃소싱의 효과로 핵심역량 강화와 다양한 분야의 내부 자원을 기반으로 경영상황에 유연하고 적합한 아웃소싱 전략을 활용한다면 경영성과를 높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수출입 제조기업의 아웃소싱 결정요인이 아웃소싱 활용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표본은 아웃소싱을 활용하는 국내 수출입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설정 하였다. 설문지는 총 132부를 배포하였고, 회수된 116부(87.8%)의 설문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 조사내용은 리커트 5점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으며, SPSS 21.0 프로그램을 활용하였고, 순차적으로 요인분석을 통한 타당성 분석, 신뢰성 검토를 진행하였다. 또한, 주성분분석을 통해 연구모형에 대한 인과관계를 규명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파트너십은 아웃소싱 경영성과에 영향을 정(+)으로 미칠 것이라는 가설1은 지지되었다. 즉, 아웃소싱 서비스 제공기업과 국내 수출입 제조기업의 파트너십이 강화될수록 경영성과가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복잡해진 현 사회에서 신뢰를 바탕으로 한 파트너십 형성이 경영성과에 중요한 요인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연구결과이다. 국내 수출입 제조기업이 아웃소싱 기업과 기업의 비전 및 목표공유를 바탕으로 장기적 관계를 유지했을 때 경영성과가 그만큼 향상된다는 연구결과를 도출한 것이다.
둘째, 파트너십은 아웃소싱 만족도에 영향을 정(+)으로 미칠 것이라는 가설2는 지지되었다.
즉, 아웃소싱 서비스 제공기업과 국내 수출입 제조기업의 파트너십이 강화될수록 만족도가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투철한 서비스 정신을 가지고 정성을 바탕으로 한 파트너십 형성이 아웃소싱을 이용하는 기업에게 만족도를 높이는데 중요한 요인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연구결과이다.
본 연구의 시사점으로는 다음과 같다. 학문적 시사점으로는 첫째, 제조기업간의 아웃소싱 활용에 있어서 파트너 역량과 파트너십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요인에 대하여 요소별 검증을 통하여 상관관계를 확인하였다. 또한, 채성일과 이동명(2014)의 아웃소싱 파트너 선정 요인의 변수 중 특정 요인에 대하여 기업의 역량을 조직역량으로 고객역량을 서비스 및 제품역량 요인으로 변경하고, 각 세부적인 요소와 아웃소싱 만족도 및 경영성과의 관점에서의 연구를 통하여 기존의 선행 연구를 수정하고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 아웃소싱에 관련된 선행연구는 대부분의 자료가 대기업 및 중소기업을 통합한 연구가 대부분으로 제조기업 간의 아웃소싱 특징을 담아내지 못한 연구의 한계점을 수정, 보완하기 위하여 국내 제조기업이 절대적으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국내 산업 에서 제조기업 간의 아웃소싱의 특징을 담아 아웃소싱 활용기업 관점에서의 선행연구를 수정,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