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제2절 연구방법 9
제3절 논문의 구성 10
제2장 이론적 배경 11
제1절 수출입 제조업의 정의 11
1. 제조업의 정의 11
2. 국내 제조산업의 특징 및 문제점 12
제2절 제조업에서의 아웃소싱 15
1. 아웃소싱의 정의 및 개념 15
2. 아웃소싱의 활용 및 장단점 18
3. 아웃소싱 이용현황 20
제3절 이론적 배경 21
1. 아웃소싱 파트너 선정 21
2. 아웃소싱 파트너 역량 22
3. 파트너십 정의 26
4. 파트너십 유형 27
5. 아웃소싱 경영성과 30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3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계 33
1. 연구모형 33
2. 연구가설의 설정 34
제2절 연구방법의 설계 40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40
2. 측정항목의 구성 41
3. 자료의 수집과 분석방법 42
제4장 가설검증과 분석결과 44
제1절 자료의 분석 및 평가 44
1. 표본의 특성 44
제2절 측정항목의 평가 48
1. 타당성 검토 48
2. 신뢰성 검증 51
제3절 연구가설의 검증 55
제5장 결론 61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61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63
참고문헌 64
부록 : 설문지 71
국문초록 77
Abstract 80
〈표 2-1〉 우리나라 전체 무역액에서 제조업이 차지하는 비중 13
〈표 2-2〉 6대 제조 강국의 주요 요인별 경쟁력 분석 14
〈표 3-1〉 연구가설의 종합 39
〈표 3-2〉 변수의 조작적 정의 40
〈표 3-3〉 설문 문항의 구성 및 출처 41
〈표 4-1〉 조사기업의 업종 44
〈표 4-2〉 조사기업의 형태 45
〈표 4-3〉 조사기업과 아웃소싱 기업간의 거래 기간 46
〈표 4-4〉 조사기업의 상시 종업원 수 46
〈표 4-5〉 조사기업의 매출액 대비 아웃소싱 비율 47
〈표 4-6〉 조사기업의 아웃소싱 분야 47
〈표 4-7〉 파트너 역량의 요인분석 결과 49
〈표 4-8〉 파트너십의 요인분석 결과 50
〈표 4-9〉 종속변수의 요인분석 결과 51
〈표 4-10〉 파트너 역량에 대한 신뢰성 검증 52
〈표 4-11〉 파트너십에 대한 신뢰성 검증 53
〈표 4-12〉 경영성과에 대한 신뢰성 검증 54
〈표 4-13〉 상호결속, 상호신뢰, 상호의존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56
〈표 4-14〉 제품 및 서비스 역량, 조직 역량, 재무회계 역량이 아웃소싱... 57
〈표 4-15〉 파트너 역량과 파트너십에서 아웃소싱 목적의 조절효과 검증... 59
〈표 4-16〉 가설 검정 결과 종합 60
〈그림 3-1〉 연구모형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