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0
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2
제2장 호텔에 관한 일반적 고찰과 호텔 재(再)방문 수단으로서 SNS 및 모바일 앱(App)의 이용 확산 13
제1절 호텔에 관한 일반적 고찰 13
1. 호텔의 개념적 정의 13
2. 호텔 기업의 특성과 호텔(hotel) 서비스의 특성 16
3. 호텔산업의 분류 20
제2절 호텔에 재(再)방문 수단으로서 SNS 및 모바일 앱의 확산 25
1. SNS 및 모바일 앱(App)의 특성 25
2. SNS 및 모바일 앱(App)의 기능 28
3. 4차 혁명 도래에 따른 호텔의 변화 31
제3절 최근 관광 및 호텔업계의 주요 동향 및 재(再)방문 관련 선행문헌의 검토 36
1. 최근 관광 및 호텔업계의 주요 동향 36
2. 호텔 선택 및 재(再)방문에 영향 요인에 관한 선행문헌의 고찰 45
제3장 연구모형의 설계와 연구가설의 설정 55
제1절 연구모형 및 연구 설계 55
1. 연구모형의 설계 55
2. 연구모형에 따른 표본의 설계 56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57
1. SNS 및 앱(App)의 정보특성과 만족도와의 관계 57
2. SNS 및 앱(App)의 정보특성과 고객 호텔 재(再)방문 의도와의 관계 59
3. SNS 및 앱(App)정보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와 호텔 재(再)방문 의도와의 관계 60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설문항목 구성 61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61
2. 설문항목 구성 62
제4장 가설검증 64
제1절 설문의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64
1. 기초자료 분석 64
2. 신뢰성 분석 67
3. 타당성 분석 70
제2절 가설검증 72
1. SNS 및 앱(App)의 정보특성과 만족도와의 관계의 가설검증 72
2. SNS 및 앱(App)의 정보특성과 고객 호텔 재(再)방문 의도와의 관계의 가설검증 76
3. SNS 및 앱(App)정보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와 호텔 재(再)방문 의도와의 관계 80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81
제1절 결론 및 요약 81
제2절 본 연구의 시사점 82
1. SNS 및 앱(App)의 정보특성과 만족도 측면에서 시사점 82
2. SNS 및 앱(App)의 정보특성과 재(再)방문 의도와이 측면에서 시사점 84
3. 고객 만족도와 재(再)방문 의도 측면에서 시사점 84
참고문헌 86
부록 93
국문초록 98
Abstract 100
〈표 1〉 규모에 따른 분류 21
〈표 2〉 장소에 따른 분류 21
〈표 3〉 서비스의 범위에 따른 분류 22
〈표 4〉 경영 형태에 따른 분류 23
〈표 5〉 운영방식에 따른 체인호텔의 분류 24
〈표 6〉 SNS의 기본적인 기능 28
〈표 7〉 SNS의 특징 30
〈표 8〉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해 가장 중요한 사항 - 인프라 분야 37
〈표 9〉 전국 관광숙박업 등록 현황 38
〈표 10〉 전국 관광숙박업 등록 현황 39
〈표 11〉 연도별 외국인 관광객 입국 추이 40
〈표 12〉 연도별 외국인 관광객 입국 추이 41
〈표 13〉 연도별 외국인 관광객 이용 숙박시설 42
〈표 14〉 서울시 방문 외국인 관광객 숙박시설 정보획득 경로 43
〈표 15〉 서울시 방문 외국인 관광객 숙박시설 정보획득 경로 44
〈표 16〉 호텔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류 46
〈표 17〉 호텔 선택에 고려되는 요인 분류 47
〈표 18〉 호텔 선택에 고려되는 요인 분류 48
〈표 19〉 연구변수의 조작적 정의 61
〈표 20〉 설문내용 및 측정항목 62
〈표 21〉 표본 특성 65
〈표 22〉 연구변수의 신뢰성 분석 68
〈표 23〉 요인분석 결과표 71
〈표 24〉 SNS 및 앱(App)의 정보특성과 만족도와의 관계의 가설검증 요약 75
〈표 25〉 SNS 및 앱(App)의 정보특성과 재(再)방문 의도와의 관계의 가설검증 79
〈표 26〉 SNS 및 앱(App) 고객의 만족도와 재(再)방문의도 회귀분석 결과 80
〈그림 1〉 연구모형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