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발전은 인류의 생존을 위해 불가결하다. 공유경제는 자원의 사용을 효율화하고 환경 문제를 해결하는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공유경제가 활성화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에서도 특히 차량공유비즈니스가 급속히 발전하고 있다. 이에 지속 가능한 경제발전모델로서 공유기업의 성공요인을 연구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본 연구는 차량공유기업 중 국내 1위이며 B-Corporation 인증 기업인 쏘카(주)를 모델로 하여 성공요인을 분석하였다.
연구 방법(Framework)으로는 선행 논문 들에서 연구된 공유경제 및 기업의 성공요인 들을 살펴보고, ERIS 모델을 선택했다.
ERIS모델에 따르면 기업의 성공요인으로는 기업가 요인, 산업환경요인, 자원요인, 전략적 요인의 4가지가 있는데, 이것들이 본 기업에게도 적용이 되는지, 이중 가장 중요한 요인이 무엇인지, 아니면 다른 성공 요인이 있었는지를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공유경제자체의 폭발적인 성장과, 기업가 정신, 경영진의 Network, 소비자의 Needs충족과 마케팅, 서울시의 선도적인 정책적 지원과 벤처 캐피탈을 통한 대규모 자금 공급이 핵심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본 연구는 지속 가능한 경제 발전의 모형으로서 공유경제 기업의 성공요인을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타 연구와 차별화하였다.